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 후보자는 당선인 신분 없이 곧바로 대통령직 임기를 시작한다.

그동안 대통령에 당선되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라는 조직을 구성해 대통령 임기를 준비했다. 보통 12월 선거가 끝나 후 이듬해 2월 25일 대통령 취임식까지 활동해왔다.

하지만 이번 대선의 경우 박근혜 전(前) 대통령의 탄핵으로 이뤄진 보궐선거라 당선자는 인수위 없이 바로 업무를 시작해야 한다. 다시 말해 별도의 준비절차 없이 당선 확정과 함께 역할을 시작해야 하는 셈이다.

현행법을 보면 인수위에 준하는 조직을 충분히 꾸릴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다만 당선과 동시에 국정 운영에 돌입해야 하는 만큼 조직을 꾸리는 것이 비효율적일 수 있어 조직 구성이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실제로 대부분 후보는 당선이 확정되는 10일 국회에서 당선증을 받고 취임선서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국회 본회의장 앞 중앙홀(로텐더홀)에서 취임선서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자유한국당 홍준표는 대규모 취임식을 열지 않고 10일 오전 국회에서 취임선서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취임식 대신 국회에서 선서한 후 업무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이며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는 국회의사당에서 취임선서를 하는 것으로 취임식을 대체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의 경우는 광화문에서 취임식을 열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의당은 이것이 대규모 행사가 아닌 대선을 이끌어낸 촛불민심의 핵심 장소에서 새 출발을 알리겠다는 심 후보의 의지라고 설명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