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이 당선을 확정한 오늘(10일)부터 국정 전반을 이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선서를 하는 등 분주한 취임 첫날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10일 새벽 2시37분 문 당선인은 당선을 확정했다. 역대 대통령 당선인은 전임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 날 0시를 기점으로 임기를 시작했다. 하지만 문 당선인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날 오전 8시 회의에서 당선 확정을 의결하고 당선증을 전달하면 곧바로 대통령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민주당 등에 따르면 문 당선인은 이날 오전 자택에서 합참의장과 통화를 하는 것으로 대통령의 첫발을 내딛는다.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군(軍) 통수권자로 안보를 먼저 챙기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후 오전 10시 국립현충원을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문 후에는 국회로 이동해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고 국회 본회의장 앞 중앙홀(로텐더홀)에서 취임선서를 하게 된다. 취임선서를 마치게 되면 문 당선인은 공식적으로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된다.

또 문 당선인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취임하는 만큼 국무총리와 청와대 참모진 인선을 곧바로 단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리 후보자로는 이낙연 전남지사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으며 비서실장에는 임종석 전 의원이 자리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청와대 일부 참모 인선도 총리 인선과 함께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 당 내부적으로는 대부분의 수석 인선이 윤곽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정수석에는 노무현 정부 시절 사정비서관을 지낸 신현수 김앤장 변호사 등이 거론된 바 있으며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총무비서관을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문 당선인은 안보와 국민통합을 최우선 과제로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선거기간 네거티브 공세가 치열하게 벌어진 만큼 선거 후유증에서 벗어나 사회를 통합하는 것이 새 대통령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인 셈이다.

여기에 북한 핵미사일 등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어 국가 안보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또 주한미군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싼 논란도 해결해야 하며 대통령 공백으로 생긴 외교도 풀어야 할 문제다.

장기적으로 경제 부분이 핵심적인 사안이다. 오랜 저성장과 양극화 문제를 극복하고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이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투자와 고용은 물론 경제의 비효율성을 최소화하는 구조개혁 역시 뒤따라야 한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