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게티이미지 제공
사진 - 게티이미지 제공

대학생 안 모씨(22세)는 얼마 전부터 거울을 볼 때마다 한숨부터 나온다. 얼굴 전체에 뾰루지 형태의 붉은 병변들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 그녀는 가까운 병원을 찾아 검사를 진행했고 검사결과 안 씨의 진단명은 성인여드름으로 밝혀졌다.

‘성인여드름’은 청소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여드름 질환이 성인이 된 이후에도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청소년기 여드름과는 다르게 호르몬 외에 다양한 요인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그 중에서도 피부 내 피지 발생과 여드름 원인균인 아크네균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피지는 건조한 피부를 보호하고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도할 경우 여드름 원인균인 아크네균의 서식환경을 제공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정상적이라면 피지가 모여있지 않고 원활히 배출돼야 하지만 과도한 피지 발생으로 배출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면포성 또는 화농성 증상을 유발한다.

따라서 여드름 생성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는 아크네균의 서식환경으로 작용하는 피지발생을 줄여주면서 혈류공급과 피지낭의 단단함 정도 등을 파악해 복합적인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특히 성인여드름 증상은 환경적인 요인, 스트레스, 과로, 야근 등으로 인해 혈류공급과 관련된 문제를 많이 야기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또한 이미 염증성 여드름을 앓고 있다면 어떤 요인이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분비가 많아지고 있는지 파악해 차단하는 방향으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이에 한방에서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체내 혈류공급 이상을 정상화하고 과도한 피지 분비 발생을 개선하기 위한 복합적인 한방치료가 시행되고 있다.

성인여드름 치료를 위한 한방치료는 엠톤 치료, 미세약초침, 한약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을 이용해 이뤄진다.

엠톤 치료는 도장침을 이용해 약물을 피부 속으로 빠르게 주입하는 치료법이며, 피부재생력 향상을 도와 여드름 흉터를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세약초침은 미세한 약초침을 토너와 섞어 여드름 병변 부위에 문지르는 치료법으로 유분의 연마 및 분해를 통해 여드름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표피 재생 촉진을 도와 여드름 및 여드름 자국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한약치료는 체질 개선, 면역력 강화, 여드름 증상 완화, 신체 밸런스 회복 등을 기대할 수 있는 한약재들을 담당의가 직접 조합해 환자 맞춤형으로 처방하는 것을 말한다.

후한의원 송영호 원장은 “성인여드름은 성인이 된 이후에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체내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발생기전을 가지고 있다”며 “따라서 내부와 외부의 여드름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다양한 요인에 복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한방치료가 치료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이종민 기자 (jongmin1@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