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쌔스)코리아(대표 조성식)는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 대상 ‘제 15회 SAS 분석 챔피언십’ 공모전을 오는 6월 30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SAS 분석 챔피언십은 SAS코리아가 빅데이터 시대의 차세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해 2002년부터 매해 진행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은 LG유플러스 후원으로 진행되며 ‘나도 몰랐던 나의 취향을 찾다 - 모바일 행동 기반의 개인화 비디오 콘텐츠 추천 분석’ 주제로 참가자는 LG유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별 콘텐츠 추천 모델을 제안하면 된다.

많은 기업들은 고객의 경험과 고객의 혜택을 높이기 위해 고객이 과거에 선택한 콘텐츠나 검색 기록을 토대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공모전은 빅데이터 분석의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머신러닝과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한 모델링 기법을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해보는 체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자는 클라우드 상에서 SAS의 주요 애널리틱스 솔루션인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에게 맞춤화된 실시간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천 시스템을 포함한 SAS 인-메모리 스태티스틱스(SAS In-Memory Statistics) ▲데이터 탐색부터 리포팅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빠르게 시각화하는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SAS Visual Analytics) 등을 활용해 분석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SAS코리아는 SAS 스쿨을 통해 공모전 참가자들에게 애널리틱스 솔루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공모전은 국내에 거주 중인 전국 대학생과 박사 과정을 제외한 대학원생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개별 응모 또는 3명 이내로 구성된 팀으로 신청 가능하다. 참가 접수는 오는 6월 30일까지 SAS 웹사이트에서 이뤄지며, 7월 3일 심사 요강 및 분석 과제용 데이터가 발표된다. 이후 8월 31일 1차 마감, 9월 8일 1차 합격자 발표, 9월 26일 2차 최종 심사 및 시상이 진행된다.

참가자 중 대상 1팀, 금상 1팀, 은상 1팀, 동상 3팀, LG유플러스상 1팀을 포함해 총 7팀을 선발하고, 총 상금 1,950만원과 팀별 360만원 상당의 SAS 정규 교육 이용권을 증정한다. 또 우승팀에게는 SAS코리아와 SAS코리아 고객사의 인턴십 및 신입 사원 선발 시 가산점 혜택이 주어진다. 더불어 우승팀은 SAS 본사의 아카데믹 프로그램 중 하나인 SAS 대학생 앰배서더(SAS Student Ambassador)에 지원 가능하다. 지난해 SAS 분석 챔피언십 우승자 중 한 명이 SAS 대학생 앰배서더로 선정, 미국 올란도에서 개최된 2017 SAS 글로벌 포럼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