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의 '왓츠넥스트(What’s Next) 그룹'이 최근 실시한 ‘한국인의 소비 생활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은 자신의 수입 대비 평균 67%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닐슨코리아 제공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의 '왓츠넥스트(What’s Next) 그룹'이 최근 실시한 ‘한국인의 소비 생활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은 자신의 수입 대비 평균 67%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닐슨코리아 제공

한국인의 60%가 즉흥적이며 무계획적인 소비를 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의 '왓츠넥스트(What’s Next) 그룹'이 최근 실시한 ‘한국인의 소비 생활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은 자신의 수입 대비 평균 67%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명 중 1명(48.8%)은 자신의 수입으로 본인이 기대하는 생활 수준을 충족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조사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70세 미만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21일에서 27일 사이에 온라인으로 실시됐다, 신뢰 수준은 95%이며 최대허용오차는 ±3.1%p이다.

◆한국인 2명 중 1명, “내가 원하는 생활하려면 수입이 더 필요해”, “계획적 소비(45.5%)”

이번 조사 결과 한국인의 48.8%가 현재 본인의 수입으로는 자신이 원하는 생활 수준을 충족하기 어렵다고 응답한 가운데, 자신이 기대하는 생활 수준을 위해 추가로 필요한 월 수입이 100만원이라고 답변한 응답자가 40.4%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200만원(34.2%)’, ‘300만원(10.0%)’, ‘50만원(8.0%)’ 순으로 나타났다. 또 ‘월 1000만원 이상의 수입이 있어야 기대하는 생활 수준이 가능하다’는 응답자도 2.5%를 차지했다.

‘합리적 소비’에 대한 정의를 조사한 결과 ‘계획적 소비(45.5%)’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가성비(가격 대비 가치)를 고려한 소비(27.7%)’, ‘가용한 예산 내의 소비(20.4%)’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본인이 가치를 두는 제품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포미족’ 스타일의 소비를 ‘합리적 소비’라고 답변한 응답자는 6.4% 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나 아직 자신만을 위한 ‘가치 소비’는 합리적인 소비로 인식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닐슨코리아 측은 설명했다.

한국인은 ‘계획적인 소비’를 합리적인 소비로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한달 예산이나 소비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는 응답이 59.9%, ‘가계부를 쓰지 않는다’는 응답이 67.2%, ‘쇼핑 시 사전에 계획한 것 보다 더 많이 구입한다’는 응답이 60.3%로 한국인 10명 중 6명은 계획적으로 소비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원석 닐슨코리아 상무는 “이번 조사를 통해 한국인의 ‘합리적 소비’에 대한 인식과 실제 소비 생활의 온도 차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