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그룹 바디프랜드(대표이사 박상현)가 지난 24일부터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월드IT쇼에 참가해 스마트 다중 센서를 탑재한 안마의자를 전시, 발표했다.

이번 전시 제품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동 수행한 IITP ICT R&D 바우처(지원기관 매칭형) 사업의 연구 과제인 '스마트 다중 센서 기술기반 사용자 생체 특성 분석을 통한 맞춤형 안마의자 헬스케어 서비스 플랫폼' 기술이 탑재됐다.

바디프랜드는 지난해부터 '스마트 다중 센서 기술기반 사용자 생체 특성 분석을 통한 맞춤형 안마의자 헬스케어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수행해 왔다.

이 기술은 안마의자에 탑재된 센서를 활용해 사용자의 생체신호를 검출·분석해 사용자에 최적화된 건강 관리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획일화된 안마 패턴을 서비스하는 안마의자가 아닌 사용자 개인의 특성에 따라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안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많은 헬스케어 제품들이 단순히 측정과 제안에서 그치는 반면에 안마의자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사람의 오감을 통해 즉시, 직접 줄 수 있다는 장점을 십분 활용한 것이다.

우선 안마의자에 탑재된 센서가 사용자의 생체신호인 심전도(ECG), 맥파(PPG), 피부전기활동(EDA)을 측정, 심박수, 스트레스 지수, 혈중 산소포화도, 심혈관 건강지수, 감정지수 등을 측정한다.

특히 로드셀 센서를 활용해 사용자의 몸무게 측정이 가능하며 IR센서로 어깨 너비를 측정하는 등 신체 사이즈에 대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 추후 체성분 분석 등의 기술들을 더하여 생체 신호 정보를 더욱 풍부하게 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를 총괄한 기술전략실 김호수 실장은 "이번 연구를 기반으로 탄생한 기술을 실제 바디프랜드 안마의자에 접목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프리미엄 헬스케어 제품을 조만간 전세계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