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오비주한의원
사진제공-오비주한의원

아토피로 인해 스테로이드제를 몸에 도포하는 일은 흔하다. 하지만 발라주면서도 걱정이다. 시간이 지나면 스테로이드제도 더 이상 듣질 않아 힘든 싸움이 시작된다. 이 증상은 비염, 축농증(부비동염)과 마찬가지로 치료해도 잘 낫지 않거나, 나았다고 생각하는 것도 잠깐, 재발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많다.

이런 경우 치료를 위해 여러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지만 낙심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치료가 잘 안되는 오래된 아토피의 경우, 과도한 음식 조절이나 치료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아지면서 심리적인 문제까지 발전해 밖의 출입을 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다.

치료가 잘 안되는 경우 다른 질환과 섞여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해당 증상만 치료를 할 경우 낫기가 쉽지 않다. 또한 이 질환은 피부 안에 열이 동반돼 가려움증을 호소하여 손톱으로 긁게 되고 피부 감염으로 이어져 진물이 생기게 되므로,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가려움증과 감염의 반복으로 피부 태선화가 된다.

사진제공-오비주한의원
사진제공-오비주한의원

그렇다면 치료가 안되는 걸까? 오비주한의원 왕수상 원장은 “내원하는 환자들을 진료해보면 질환이 깊을수록 비염, 축농증(부비동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특히 유·소아의 경우 아데노이드비대증, 천식 질환이 동반되고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왕 원장은 “더불어 비염, 축농증(부비동염), 아데노이드비대증을 함께 앓고 있다면 치료 전 CT를 찍어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 후에도 CT를 찍어 치료하고자 하는 부위가 깨끗해 졌는지 철저히 확인해야 재발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종민 기자(jongmin1@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