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랜섬웨어를 막기 위한 '핫라인'를 구축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랜섬웨어 예방과 긴급 공조·대응을 위해 통신사, 정보보안업체, 운영체제(OS) 개발사, 통신 단말기 제조사, 포털 등을 포함한 핫라인을 만든다고 최근 밝혔다.

미래부는 송정수 정보보호정책관 주재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정보통신기술(ICT) 업체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실무회의를 통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 핫라인은 즉시 구성·운영된다.

또 핫라인은 평상시 랜섬웨어 관련 탐지·분석·대응 등 위협정보를 상호 공유하는 역할을 한다. 대규모 랜섬웨어 유포 등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에는 긴급 상황전파와 대국민 홍보 등을 위한 공조·협력 채널로 활용될 예정이다.

그중 KISA는 국내 소프트웨어의 보안 취약점을 미리 발견해 조처를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한다. 취약점을 찾아내는 사람에게 포상금을 제공하는 '신고 포상제' 참여 기관 등을 늘려나가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와 업계는 '사이버 위협정보 분석·공유(C-TAS)' 시스템을 활용한 정보 공유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2014년 8월부터 운영됐으며 현재까지 1억8000만건의 사이버위협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시스템 이용 기관 수는 161개다.

이 외에도 정부는 올해 안에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 운영한다. C-TAS에 축적된 위협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가공하고 이를 다시 이용한다는 전략이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