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한국지사 대표 이종덕)는 새로운 . AS7220 스마트 조명 매니저(Smart Lighting Manager)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제품의 폐쇄루프(closed-loop) 센싱을 이용해 더 정밀한 CCT(correlated color temperature) 및 광원의 광량을 유지하면서 시스템 BoM 비용을 낮춰 고품질 LED기반 램프 및 조명제품을 구현할 수 있다.

ams는 지난 1월에 코그니티브 라이트닝(Cognitive Lighting ) 스마트 조명 매니저 제품군인 풀 화이트 컬러 튜닝 및 주광(daylight) 광원용 AS7221 스마트 조명 매니저를 선보였다. AS7220은 이에 이은 후속제품으로, 정밀 영구 보정 컬러 센서와 화이트 LED 배열의 출력에 대한 독립형 폐쇄루프 유지를 위한 지능형 코그니티브 라이트닝 엔진을 결합했다. 따라서 노화, 동작 온도 변화 및 수명에 따른 LED driver의 편차로 나타나는 색상 전이(color shift)나 LED의 밝기 저하와 같은 현상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다.

상업, 산업 및 고급형 주거용 프리미엄 조명 시스템 시장에서는 제조업체들이 요구되는 CCT를 달성하기 위해 매우 타이트한 LED 비닝(Binning)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고급 센서 구동형 알고리즘에 기반한 ams AS7200 스마트 조명 매니저는 LED가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조명이 될 수 있도록 제조사에서의 더 광범위한 CCT테스트와 유동적인 비닝이 가능하다. 이는 LED 생산 공급처 기반 확대, LED 생산 유연성 향상 및 재고 관리 용이 , LED 드라이버 및 전원공급장치의 일반적인 요건들을 완화해 공급지를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AS7220은 LED 조명 시스템 설계에 쉽게 통합이 가능하다. 원하는 CCT 및 최대 출력 루멘 값이 생산 라인에 프로그래밍되면, 자동으로 조명기구 또는 램프 내 LED의 폐쇄루프 컬러 및 출력 제어가 이루어진다. LED 스트링에 공급되는 전력에 대한 제어는 멀티채널 전원공급장치의 디지털 스위칭을 통해서 가능하며, 표준 싱글 채널 0-10V 또는 PWM 입력 디밍 밸러스트/드라이버로의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출력과 함께 결합된 PWM 전류 스티어링을 통해서도 할 수 있다.

AS7220은 또한 표준 0-10V 디밍 입력을 사용해 추가적인 자율 주광 하베스팅(에너지 수집) 기능이 가능하도록 외부 ams 조도 센서(ambient light sensor)와의 동작 옵션 설정이 미리 세팅되어 공급된다. 이 밖에도 표준 동체 감지 센서(occupancy sensor)에 직접적인 인터페이싱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능형 디밍 제어 기능을 제공하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AS7220은 업계 최초로 임베디드 3자극 CIE XYZ 컬러 센서를 탑재해 정확하고 안정적인 CCT 제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CIE 1931 색 공간에 센서 채널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매핑(mapping)할 수 있다. AS7220 디바이스의 다이에 장착된 나노 광학 간섭 필터는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며, 사실상 오랜 사용기간이나 온도 변화로 인한 성능 저하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AS7220 스마트 조명 매니저는 현재 양산용으로 생산 중이다. 제품 가격은 10,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2.81달러이다

ams의 톰 그리피스(Tom Griffiths) 시니어 마케팅 매니저는 “조명 제조업체들은 제품 아키텍처에 폐쇄루프 센싱을 추가함으로써 이들 관련 기술 및 공급 제약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BoM 비용을 절감하고 부품 선택에 있어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 수명 기간동안 더 정밀한 조명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