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고가의 설비나 비품을 분실하거나 도난 당해 매년 수백만 달러의 손실을 입고 있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데 병원에서 IV펌프, 심장 제세동기와 같은 응급공용기기의 위치를 모르면 병원 직원 25%가 해당 기기를 찾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며, 이는 결국 전체적인 의료 서비스 수준의 질을 저하된다. 리테일이나 물류 관리도 마찬가지다. 항상 있어야 할 자리에 없는 물품들은 직원들의 시간 낭비를 초래하고 결국 배송 지연 및 판매자의 수익 손실을 가져온다.

아루바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 컴퍼니(이하 HPE 아루바)는 최근 모빌리티, 클라우드 및 IoT 시장 공략을 위해 기업용 코어 스위치 아루바 8400 시리즈와 최신 운영체제인 아루바 OS-CX, 현재 낭비되고 있는 자산을 추적해 자본 및 운영 비용을 절감시키고,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아루바 어셋 트래킹 솔루션(Aruba Asset tracking solution, 이하 AATS)을 발표했다.

HPE 아루바의 '8400 코어 스위치 시리즈'
HPE 아루바의 '8400 코어 스위치 시리즈'

HPE 아루바의 어셋 트래킹은 아루바 Wi-Fi 인프라에 통합돼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없이 기업은 AATS를 직관적인 위치 기반 모바일 앱이나 기존 트래킹 솔루션과 통합해 중요한 물품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다.

AATS는 저전력 블루투스 (Bluetooth Low Energy, 이하 BLE) 기술을 지원하는 아루바 액세스 포인트 및 센서가 자산을 추적하는 ‘관찰자(observer)’ 역할을 해 기업은 아루바의 무선랜 인프라를 ‘자산 추적 네트워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BLE 기술이 탑재된 태그(추적기)는 500원짜리 동전보다 약간 큰 크기로 의료 분야에서 사용되는 IV 펌프부터 물류 관리에 필요한 화물 운반대까지 다양한 크기의 물품에 적용할 수 있다. 아루바의 구성 애플리케이션으로 각 자산의 이름, 사진 및 ID(선택사항)를 설정할 수 있어 검색이 용이하고 설정된 정보에 대한 변경이 신속하게 처리되며, 모든 데이터는 중앙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또한 사용자는 메리디안 앱메이커를 사용해 자체적으로 iOS 또는 안드로이드용 자산 추적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앱메이커는 원활한 써드파티 통합 및 사용자 별 맞춤 사용을 위해 새로운 SDK와 API를 제공한다.

한편 HPE 아루바는 기존 스위칭 플랫폼의 성능을 뛰어넘는 아루바 8400 코어 스위치 시리즈와 아루바 OS-CX 운영체제를 함께 발표했다. 기업용 모바일-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증가와 대량의 데이터 소스 및 IoT의 성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트래픽 패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특수 제작 되었다.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2020년까지 204억개의 IoT 디바이스가 기업용 네트워크에 연결될 것으로 추정된다. 기업들은 이처럼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모바일과 클라우드 기반의 네트워크로 빠르게 이동해왔으나 네트워크 코어 스위치 기술 혁신은 제자리걸음이었다. 나날이 증가하는 네트워크 가시성, 통찰력 및 빠른 대응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아루바 8400 스위치 시리즈는 고성능 코어 및 집적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직관적인 가시성, 보안 강화,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더욱 용이해진 자동화로 모바일 퍼스트, 클라우드 및 IoT 비즈니스를 강화할 수 있다.

아루바 OS-CX는 코어 스위치의 두뇌 역할을 하며 핵심적이고 복잡한 갖가지 네트워크 작업을 자동화하고 단순화한다. 아루바 네트워크 분석 엔진(Aruba Network Analytics Engine)은 간단한 규칙 기반의 모니터링과 네트워크 활동 상관관계를 자동으로 분석해 네트워크,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및 보안 관련 사항을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자체적인 프로그래밍 기능을 갖추고 있는 아루바 8400은 네트워크 모니터링과 성능 및 보안 관리 툴을 지능형 정책 기반으로 통합해 즉각적인 문제 해결을 돕는다. 아루바 8400은 내장된 파이썬 인터프리터(Python interpreter)와 REST 기반 API로 모든 기능을 완벽하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루바 모바일 퍼스트 플랫폼을 비롯한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의 손쉬운 통합과 지속적인 유연성 확보가 가능하다.

아루바 8400의 구조 설계(fabric design)는 업그레이드가 간편해 증가하는 대역폭 요구에 맞춰 언제든지 확장시킬 수 있다. 두 개의 섀시(Chassis)가 있는 VSF(Virtual Switching Framework)는 최대 10GbE의 512포트, 40GbE의 128포트 또는 100GbE의 96포트까지 확장할 수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