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사업본부가 '2017 하반기 등급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23일부터 올해 6월 11일까지 성적을 토대로 실시된 이번 등급심사 결과 승급자 19명, 강급자 18명, 총 37명이 등급조정 됐다. 조정등급은 광명경륜 기준 26회차, 7월 7일 금요경주부터 적용된다.

눈에 띄는 점은 상반기에 비해 등급조정된 인원이 현저히 줄었다는 점이다. 상반기에는 승급 35명, 강급 92명으로 총 127명이 자리를 이동한 반면, 하반기에는 총 37명만 자리를 이동한 것이다.

이는 경주결과 4위 선수를 기준으로 한 순위당 ±2점씩 득점을 부여하던 것을 올 시즌부터는 ±1점씩 득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변경한데 따른 것이다. 경주 득점 편차가 줄어들면서 과거 2, 3착만 꾸준히 해도 쉽게 승급할 수 있었던 과거와는 달라진 모습이다.

이번 하반기 등급심사 최대 이슈는 22기 신예들의 돌풍이다.

이미 11명의 특별승급자를 배출한 22기는 이번 등급심사를 통해 2명의 승급자를 추가로 배출하면서 승급자 숫자를 13명으로 늘렸다. 현재 22기 인원이 총 16명이니 무려 80%가 넘는 인원이 월반에 성공한 셈이다. 이는 역대 어느 기수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기록적 수치다. 특히 김민준의 경우 선발급으로 데뷔해 우수급을 거쳐 특선급까지 특별승급에 성공했다.

이번 등급심사 결과 특선급 승급자는 22기 수석 졸업의 최래선을 포함한 8명이다. 이중 22기들의 경우 승급하자마자 6경주에서 3회 입상에 성공한 정해민을 비롯해 강준영, 김민준, 최래선은 강자들을 위협할 강력한 도전세력이다. 앞으로 기량과 특선급에서의 적응력을 높이느냐에 따라 제2의 성낙송(21기, 현 경륜랭킹 3위), 정하늘(21기, 현 경륜랭킹 10위)이 나올 수도 있다.

다음으로 특선급에서 우수급으로 강급한 선수다. 강급자는 최민호를 포함한 8명이다. 고요한, 윤현준, 정윤건, 김용해 등은 모든 전법을 소화할 수 있는 이른바 멀티플레이형 선수로 우수급에서 안정감 있는 경주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선발급에서 우수급으로 승급한 선수는 고종인을 포함한 11명이다. 신인들이 대거 포함된 특선급 승급자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전력이 열세인 것으로 평가된다.

우수급에서 선발급으로 강급한 선수는 김성헌을 포함한 10명이다. 특선에서 우수급으로 내려온 강급자들 못지않게 신뢰할만한 전력들이 상당수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