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넥스트데일리 DB
사진=넥스트데일리 DB

검찰이 '면세점 비리' 수사를 본격화 한다. 현재 사건 배당 후 감사 보고서 분석에 들어갔다.

검찰은 감사원의 수사 의뢰·고발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에 배당하고 '면세점 평가 조작·부당 선정'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

감사원은 지난 2015년 7월과 11월 이뤄진 면세점 사업자 1차 선정과 2차 선정 과정에서 관세청이 계량 평가점수를 부당하게 조작한 점을 확인했다. 이에 평가에 관여한 전 서울세관 담당과장 A씨 등 관세청 직원 4명을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등으로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이에 검찰은 지난 12일 밤 사건을 배당한 후 감사 보고서 분석에 들어갔다. 사건을 맡은 특수1부는 감사 보고서를 분석하는 가운데 구체적인 수사 일정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업계와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롯데를 배제한 1차와 2차 면세점 선정 과정에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서울 시내에 4개 면세점을 추가로 선정한 지난해 4월 3차 면세점 선정 과정이 '국정 농단' 사건 수사로 재판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검찰 특별수사본부와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 실세' 최순실씨를 수사하면서 박 전 대통령이 면세점 부활 등 경영 현안과 관련한 부정한 청탁을 전제로 롯데로부터 뇌물을 받았다고 결론지었다. 또 이들은 SK에 뇌물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 2차 면세점 선정을 앞두고 박 전 대통령이 롯데를 배제하는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포착됐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의 초점이 관세청 관계자들의 점수 조작 등의 배경에 맞춰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관세청 관계자들이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수사의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1∼2차 면세점 선정 시점이 이미 2년 이상의 시간이 지나 증거 확보가 어려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 관계자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토대로 면세점 선정과 관련한 부분을 수사할 것"이라며 "앞서 이뤄진 검찰 수사의 틀을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