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이 사장단에게 혁신과 함께 AI·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을 기존 사업과 접목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뒤쳐지지 않도록 능동적으로 대처해 달라고 주문 한 것이다.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이 사장단에게 혁신과 함께 AI·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을 기존 사업과 접목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뒤쳐지지 않도록 능동적으로 대처해 달라고 주문 한 것이다.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사장단에게 혁신과 함께 AI·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을 기존 사업과 접목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뒤쳐지지 않도록 능동적으로 대처해 달라고 주문 한 것이다.

신 회장은 18일 오전 국내·외 사장단과 경영혁신실, BU임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2017년 상반기 그룹 사장단회의’에서 "산업환경은 해마다 그 속도와 영향력을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하는 기업에게는 큰 위협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AI,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과 우리 사업의 연결 고리를 찾아달라"고 당부했다.

신 회장은 이를 위해서는 "사업별로 지속성장 가능성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며 "시장, 고객, 환경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 어떤 혁신이 필요한지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쟁자들의 시장진입과 사업다각화의 실패로 위기를 겪었으나 핵심사업 강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 레고(Lego) 와, 고객의 니즈 변화와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변화시켜 온 펩시(Pepsi)의 예를 들었다.

또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혁신기술과 우리가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 자산을 적극 활용하여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어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빈 회장은 "지금 당장, 신속하고 과감하게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수시로 시장 상황을 점검하면서 "수익성과 점유율이 높은 사업은 과감히 투자를 확대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신 회장은 "올해는 창립 50주년이 되는 해이자 New Lotte 시대의 첫 해"라며 "우리는 큰 변화를 위한 전환점에 서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구글(Google)의 '10 times thinking' 문화를 언급하며 "10% 향상이 아닌 10배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추구하고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으며, "2017년은 New Lotte의 비전과 목표가 실현되는 시작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회의에서는 이진성 롯데미래전략연구소장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이준기 교수가 각각 강사로 초빙돼 '질적 성장과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전환', '4차 산업혁명과 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민형기 컴플라이언스위원장은 '지속가능성장 기업의 품격은 준법경영'에 대해 발표했다.

한편 이날 회의 참석자들에게는 '젊은 베르터의 고뇌 다시 읽기'라는 책자가 나눠졌다. 신동빈 회장은 추천사를 통해 "그 동안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어디에서 온 것인지를 생각해 보고 우리 기업의 이름이 지향하는 정체성을 다시 한번 확인해보자"며 롯데의 정체성을 이룩한 신격호 총괄회장의 창업 철학과 기업정신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자고 강조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