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더민주 “野, 문 대통령 100대 국정과제 협조 당부…정부 발목잡이 국회 오명 벗고 국정과제 실현 함께해주길”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실현을 위한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오늘(19일)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국민들께 직접 발표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새 정부가 만들어갈 나라의 청사진을 정치, 경제, 사회, 지방분권, 외교안보 등 5개 분야, 100개의 국정과제를 선정하여 구체화한 것이다. 실무를 진행한 국정자문기획위의 60여일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특히 제 대변인은 “국민의당은 이에 대해 “사전 협의 없는 계획 발표”라며 반발했다”며 “비판을 위한 비판이 아닐 수 없다. 국민이 검증한 대통령 공약의 실행 계획이 야당의 사전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항인가?”라고 꼬집었다.

또한 “나아가 야당은 새 정부의 밑그림에 지난 대선 각 당 대선주자들의 공약과 일치하는 부분이 얼마나 많은지 자문해보길 바란다”며 “100대 국정과제에 협조하는 것은 야당이 제시했던 공약을 실현시키는 길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추경, 인사 등 매 건마다 정부의 발목잡이 국회라는 오명을 벗고, 국민들 앞에 떳떳할 수 있도록 국정과제 실현에 함께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은수 기자 e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