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도입이 가속화됨에 따라 글로벌 클라우드 강자들이 다양한 기업들과 손잡고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다. 특히 IT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들은 다양한 분야의 기업고객을 확보하고 있기에 이들과의 연합은 전통 기업시장 공략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국MS와 삼성SDS가 지난 24일(미국 현지시각) 미국 레드몬드의 MS 본사에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경쟁력 향상과 새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나섰다.

MS 와 삼성SDS의 MOU 체결식
MS 와 삼성SDS의 MOU 체결식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양사는 MS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와 애저 스택(Azure Stack)을 기반으로 한 신규 사업 개발 및 국내 비즈니스를 공동으로 확장해갈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웹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애저 서비스를 삼성 계열사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양사는 ‘클라우드 이노베이션 랩(Cloud Innovation Lab)’을 설립해 공동 운영한다. 이 랩은 삼성SDS 솔루션 및 시스템 구축 역량 노하우와 MS의 기술, 데이터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제품 로드맵 등을 공유해 공동연구, 기술교류를 비롯한 클라우드 서비스 전반에 걸친 품질 및 효율성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삼성SDS 정유성 대표는 "MS와의 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삼성SDS는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 및 구축, 매니지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로 도약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한국MS의 고순동 대표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빅데이터, IoT,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와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보다 많은 한국 기업들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