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올해 2월 엑시노스 9(8895) 출시를 통해 업계 최초로 5CA(Carrier Aggregation)를 지원하는 1Gbps(Cat.16, 다운로드 기준) 모뎀 기술을 선보인 데 이어 최초로 6CA모뎀 기술을 개발해 LTE 모뎀 시장을 주도할 수 있게 됐다.

CA(Carrier Aggregation)는 복수의 주파수 대역을 하나로 묶어 광대역폭을 실현하는 기술로 삼성전자가 이번에 개발한 6CA 모뎀 기술은 6개의 주파수 대역까지 묶을 수 있어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6CA 모뎀 기술은 기존 대비 20% 향상된 최대 1.2Gbps(Cat.18)의 다운로드 속도를 기록했다. 이 속도는 2시간짜리 HD급 영화를 약 10초만에 내려 받을 수 있어 스마트폰에서 고화질 영상 통화와 실시간 방송 시청 등 고품질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의 6CA 기술이 적용된 삼성전자 LTE 모뎀에 들어갈 프로세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의 6CA 기술이 적용된 삼성전자 LTE 모뎀에 들어갈 프로세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데이터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지국과 단말기에 각각 4개의 안테나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4×4 MIMO 기술’과 주파수 변복조 방식을 기존의 6비트(bit) 단위(64QAM)에서 8비트(bit)로 처리하는 ‘256QAM’ 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다운로드뿐만 아니라 업로드 시에도 와이파이, 블루투스와 같은 비면허대역 주파수 일부까지 활용할 수 있는 eLAA기술(eLAA, enhanced Licensed Assisted Access)을 적용해 통신사업자가 보유한 기존의 주파수 자원과 장비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개발팀 허운행 상무는 “고품질 데이터 컨텐츠 서비스의 확대로 고성능 LTE 모뎀에 대한 시장의 요구는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다”며 "이번 6CA 1.2Gbps LTE 모뎀 기술은 삼성전자의 시스템 LSI 설계역량이 집약된 것으로 향후 5G 시장 선점의 초석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6CA 1.2Gbps LTE 모뎀기술을 올해 말 양산을 시작하는 모바일 프로세서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