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여성 건강, 우리가 책임진다”…현대홈쇼핑, 업계 최초 ‘여성 생애주기별’ 사회공헌 프로그램 '하이(H!) 캠페인' 전개

발행일시 : 2017-08-02 00:00
임대규 현대홈쇼핑 부사장(사진 왼쪽)과 김승철 건강한여성재단 부이사장이 전라남도 영광에서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지원사업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홈쇼핑 제공 <임대규 현대홈쇼핑 부사장(사진 왼쪽)과 김승철 건강한여성재단 부이사장이 전라남도 영광에서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지원사업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홈쇼핑 제공>

홈쇼핑 업체가 여성의 생애주기별 사회공한 프로그램을 업체 처음으로 전개해 관심을 끌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홈쇼핑 업계 최초로 여성 생애주기에 맞춘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그 동안 청소년을 비롯해 장애인과 예비 산모, 협력사 자녀 등 특정 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이 진행된 적은 있지만 '여성'에 포커스를 두고 이들의 생애주기에 따라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지지는 않았다.
 
현대홈쇼핑이 이달부터 전개하는 여성 생애주기별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이름은 '하이(H!) 캠페인'이다. 홈쇼핑 고객의 80%인 여성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 연령대별로 다양한 지원을 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먼저 첫 번째로 현대홈쇼핑은 이달부터 10대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접종을 지원하는 '하이걸(H!-Girl)'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 프로젝트는 여성암 중 유일하게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한 자궁경부암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여성암에 대한 사회적인 경각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정부도 지난해부터 '자궁경부암 백신'을 국가예방접종사업에 포함시켜 만 12~13세 여아를 대상으로 무료 접종을 하는 등 전국가적인 예방 활동으로 확대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센터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역시 지난 2014년 세계 보건 분야의 가장 시급한 과제 5개 중 하나로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접종 확대'를 꼽기도 했다.
 
그러나 만 13세가 넘어 정부의 무료 접종 지원이 끝나면 1인당 40만~50만원 가량의 비용 때문에 백신 접종을 부담스러워 하는 여성청소년이 많고, 보건소·병원 등 의료기관과 떨어져 있는 지방 소도시의 경우 백신을 접종하는 것 조차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현대홈쇼핑은 강원도 양구를 비롯해 전라남도 영광·영암 등 지방 소도시 3곳을 우선적으로 선정해 만 14~18세인 여중·고생 600명을 대상으로 예방 백신 접종을 지원하고, 내년에는 이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건강한여성재단'과 '여성청소년 대상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지원사업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우선 2억원을 기부했다.
 
회사 관계자는 "10대 청소년들에게 백신 접종뿐만 아니라 여성 건강과 관련된 교육을 실시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유방암 예방을 상징하는 '핑크 리본 캠페인', 대장암 예방을 상징하는 '골드 리본 캠페인'처럼, '하이걸 프로젝트'를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을 상징하는 '퍼플 리본 캠페인'의 홍보대사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홈쇼핑은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접종 지원 외에도 TV홈쇼핑 중간광고시간인 SB(Station Break) 타임에 '건강한 여성재단'과 함께 만든 자궁경부암 예방 관련 공익광고도 송출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은 또 20~30대 출산 여성을 위해 '하이맘(H!-Mom) 박스'도 제공한다. 사회적 문제인 저출산 해소에 일조하고, 저소득층 여성에게 건강한 출산 및 육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현대홈쇼핑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올해 1월부터 연말까지 출산 또는 출산 예정인 전국의 중위소득 50% 이하(4인가족 기준 월소득 223만4000원)의 저소득층 산모 300명에게 출산 육아용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하이맘 박스'에는 경제적인 이유로 출산과 육아가 부담이 되지 않도록 배냇저고리를 비롯해 젖병과 속싸개, 체온계, 내의, 힙시트 등 30만원 상당의 신생아 필수 육아용품 17개 품목을 담겨 있다.
 
이밖에 40~50대 여성에게는 갱년기 질환과 관련한 건강 강좌를 진행하고, 60대 이상 저소득층 여성을 대상으로는 중증질환에 드는 의료비를 지원하는 등 각 연령대에 따른 지원 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강찬석 현대홈쇼핑 사장은 "여성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홈쇼핑 업계에서 처음으로 여성 생애주기별 맞춤형 사회공헌활동인 '하이 캠페인'을 도입하게 됐다"며 "10대 여성청소년 대상 '하이걸 프로젝트', 20~30대 저소득층 출산 여성을 위한 '하이맘 박스' 지원뿐만 아니라 앞으로 40대 이상 여성에 대한 별도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의 건강과 행복 증진에 일조하겠다"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 2017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이선기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