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구색 늘고 혜택도 풍성, 5만원 미만 실속 상품 다양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사진은 지난해 롯데백화점 행사 모습. 사진=넥스트데일리 DB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사진은 지난해 롯데백화점 행사 모습.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유통업계 최대 대목으로 여겨지는 추석(10월 4일). 살충제 성분 계란 등의 여파로 살아나던 소비심리가 주춤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지만 결코 가만히 있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에서 선물세트의 예약판매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할 때 2014년 설 24%, 추석 48%, 2015년 설 24%, 추석 98.4%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설 47.1%, 추석 35.2% 각각 신장했다. 올해 설에는 매출이 35% 증가했다. 또 이마트에서 연도별 사전예약 선물세트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2012년 추석에는 5.3%에 불과하던 것이 작년에는 18.6%로 3배 이상 급증했다. 예약 판매 매출구성비가 사상 최대인 25%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올해 추석은 국경일인 개천절(3일)과 한글날(9일) 사이에 끼어 연휴가 예년의 2배 이상 길어져 연휴를 이용해 여행 등 가족나들이를 계획하는 소비자들도 증가함에 따라 사전에 명절 선물세트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높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롯데백화점은 지난해보다 10일 앞당겨 지난 8일부터 서울 소공동 본점과 부산본점 등 전국 33개 점포에서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에 들어갔다.

오는 9월 10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사전 예약판매 행사에서는 지난해보다 60여 품목이 늘어난 210여개 품목을 최대 50% 저렴하게 내놨다.

주요 상품군의 할인율은 ▲축산 10∼20% ▲수산 10∼20% ▲가공식품·생필품 10∼30% ▲와인 40∼50% ▲건강상품 30∼50% 등이다.

롯데백화점은 측은 이번 예약판매에서 청탁금지법 등의 영향에 맞춰 5만원 이하의 실속형 상품 비중을 지난해보다 10% 이상 늘렸다. 전체 품목 중 5만원 이하 상품 비중도 지난해 26%에서 올해 40%로 14%포인트 높아졌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사진은 지난해 현백화점 행사 모습. 사진=넥스트데일리 DB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사진은 지난해 현백화점 행사 모습. 사진=넥스트데일리 DB

현대백화점도 오는 25일(일부점)부터 9월 14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를 진행한다. 정육·청과·수산 등을 10~20%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또 원하는 날짜와 장소로 배송해 준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사진은 지난해 신세계백화점 추석 선물세트. 사진=넥스트데일리 DB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사진은 지난해 신세계백화점 추석 선물세트.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신세계백화점 역시 오는 8월 25일부터 9월 14일까지 총 21일 동안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에 나선다.

예약 판매 품목은 배·사과·곶감 등 농산 27품목, 한우 등 축산 30품목, 굴비·갈치 등 수산 16품목, 건강식품 24품목 등 총 177가지 품목이다.

이 기간에 구매하면 정상가격 대비 최대 75% 가량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명절 최고 인기 상품으로 꼽히는 한우는 5~10%, 굴비는 20%, 청과는 10~15%, 곶감·건과는 15~30%, 와인은 20~75%, 건강식품은 10~65% 가량 할인된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이마트 올해 추석 선물세트. 사진=이마트 제공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이마트 올해 추석 선물세트. 사진=이마트 제공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인 곳은 대형마트다. 이마트를 비롯해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등 주요 3사는 일제히 추석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 행사를 이미 개시했다.

먼저 지난 14일부터 9월 17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를 벌이기로 한 이마트는 작년 추석보다 상품 구색을 늘려 역대 최다인 189종의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카탈로그 사이즈도 기존보다 20% 키워 상품과 프로모션에 대한 설명을 강화했다.

또 고객 편의를 위해 총 11개의 국내 주요 카드사와 함께 최대 30% 할인 판매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사전예약 기간 선물세트를 구매하면 금액대별 상품권 증정 행사도 펼친다.

올해 처음으로 사전예약 구매객만을 대상으로 한 선물세트를 구성, 본판매와 차별화를 도모하고 사전 예약판매에 대한 이점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작년 가을부터 겨울까지 서해안에서 어획한 자연산 대하를 엄선해 구성한 자연산 국산 대하 세트를 200세트 한정으로 13만8000원(1.8㎏ 내외/행사카드 구매 때 12만4200원)에 판매하고, 충북 충주에 위치한 양식장에서 5~10년산 철갑상어가 낳은 캐비어만으로 제작한 50세트를 19만8000원(1온스/행사카드 구매 때 17만8200원)에 선보인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사진=홈플러스 제공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체들이 잇따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지난해보다 10일 정도 빠르게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예약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보다 빨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사진=홈플러스 제공

홈플러스(사장 김상현)는 지난 10일부터 9월 20일까지 총 42일 동안 대형마트와 익스프레스, 온라인 등에서 추석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벌인다.

이 기간 동안 추석선물세트를 사전 예약 구매객에게는 ▲최대 30% 할인(제휴 신용카드 결제시) ▲최대 8% 추가 할인 혜택(8월31일까지) ▲구매금액에 따라 1만5000원~50만원의 상품권을 증정(제휴카드 결제 때)하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 상품 수는 총 300종으로 작년 추석(237종)과 비교해 약 26.6%(63종) 확대됐다.

홈플러스에서만 유일하게 판매하는 ‘뜻밖의 플러스 선물세트’, ‘온라인 단독 세트’ 등 총 34종의 다양한 단독 선물세트도 선보인다.

최대 30%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제휴 신용카드 종류도 작년 추석(9종)보다 확대해 전북JB카드, 광주KJ카드, 마이홈플러스신한카드 등을 더했다.

특히 12대 제휴 신용카드로 결재하면 최대 30% 할인혜택과 함께 구매금액에 따라 상품권도 증정한다.(주류세트 제외) 이에 따라 ▲30만원 이상 구매 때 1만5000원권 ▲50만원 이상 2만5000원권 ▲100만~900만원 이상 100만원당 5만원권 ▲1000만원 이상 50만원권 상품권을 제공한다.

홈플러스 마트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에서 단일품목 기준 100만원 이상 사전 예약고객에게만 제공하는 추가할인 혜택은 지난해 5%에서 올 추석에는 최대 8%까지 할인율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오는 8월 31일까지 신선식품, 가공식품, 건강, 위생용품 세트 중 행사상품 구매 고객에게는 최대 8%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영수증 1건당 최대 할인 금액 50만원 한도. 일부 품목 제외된다.

5만원 미만 가격대 선물세트의 종류도 대폭 확대했다. 올해 사전 예약판매 추석선물세트 중 가성비가 높은 5만원 미만 가격대 선물세트는 총 251종으로 전체 사전 예약판매 선물세트 중 비중이 약 83.7%에 달한다. 작년 추석(184종)과 비교하면 약 36.4%(67종) 확대했다.

롯데마트가 17일부터 9월 18일까지 33일간 전 점 및 롯데마트몰에서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를 진행한다.

품목은 한우·과일 등 신선식품 73종과 통조림·식용유 등 가공식품 146종, 샴푸·양말 등 생활용품 39종 등 총 258개 품목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롯데마트는 혜택도 강화했다. 엘 포인트(L.POINT) 회원에게는 최대 40% 할인을 제공하며, 행사제휴 신용카드로 구매 때 최대 30% 할인해 준다.

또 일정 수량 이상 구매 때 하나를 더 주는 ‘덤 혜택’과 10대 카드로 구매 때 금액대별 최대 50만원 상품권 증정, 3만원 이상 구매하면 전국 무료 배송도 해준다.

대표 품목은 ‘서동한우 냉장 드라이에이징 실속세트(등심 0.3㎏X3, 채끝 0.3㎏ 등 총 1.2㎏)’를 200세트 한정으로 19만9000원에 판매하며, 사과 산지인 장수에서 350g 이상의 사과만 엄선한 ‘명품 장수 고랭지 사과 12입 세트’를 엘포인트 회원에 한해 30% 할인된 4만8930원에 선보인다.

가공식품 선물세트도 저렴하게 준비해 10대 신용 카드로 결제하면 ‘동원스페셜 5호(살코기 참치 100gX6, 리챔 120gX3, 카놀라유 500㎖X2)’를 본 판매가 대비 30% 가량 저렴한 2만1630원에, ‘롯데 로스팜 베이컨 8호(엔네이처로스팜 200gX6, 엔네이처 베이컨 로스팜 200gX3)’를 30% 가량 저렴한 2만3380원에 판매하며 롯데 로스팜 베이컨 8호의 경우 10세트 구매 때 1세트를 덤으로 증정한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