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플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법률적 대처 방법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악플 없는 평화의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100명의 공익 변호사가 뭉쳤다.

선플재단 선플운동본부(이사장 민병철)와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김현)는 8월 21일(월) 프레스센터에서 인터넷 악플피해자들을 위한 무료 온라인 법률상담을 제공할 공익봉사변호사 100명이 참여하는 ‘선플SNS인권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선플실천 협약을 맺은 JYP엔터테인먼트의 가수 백아연, 원더걸스 혜림과 개그맨 윤택, 영화배우 오인혜 등 연예인들이 참석하여 악플피해사례 등을 이야기 하고, 탤런트 이순재, 소설가 이외수, 방송인 서경석, 박명수가 영상메세지를 통해 ‘선플SNS인권위원회’ 출범을 응원했다.

인터넷 악플피해자들을 위한 무료온라인 법률상담을 제공할 공익봉사변호사 100명이 참여하는 ‘선플SNS인권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인터넷 악플피해자들을 위한 무료온라인 법률상담을 제공할 공익봉사변호사 100명이 참여하는 ‘선플SNS인권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대한변호사협회 김현 협회장은 “선플문화가 확산되어 성숙한 자세로 대화와 토론을 나누며 상대방에 대한 존경과 예의를 지키는 아름다운 인터넷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플SNS인권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은 “100명의 공익봉사 변호사들의 전문적인 법률상담을 통해 악플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도움이 되고, 또한 선플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악플피해로 상당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선플SNS인권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익봉사 변호사들의 전문적인 법률상담을 온라인상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악플피해 법률상담 홈페이지는 선플운동본부나 대한변호사협회를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현재, 선플운동에는 국내 7천여 학교와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65만명의 회원들이 참여하여 선플운동 홈페이지에 올라온 선플이 700만개를 넘어섰다. 또한, 20대 국회의원 299명 중 99%인 296명이 선플운동에 동참하는 서명을 마쳤고, 2013년부터 전국 청소년선플SNS기자단이 아름다운 언어 사용을 실천하는 국회의원들을 선정해 청소년들이 직접 시상하는 ‘국회의원 아름다운 말 선플상 시상식’을 4년째 개최해오고 있다.

그동안 선플운동본부에서는 악플의 심각성과 선플의 필요성을 일깨우는 선플교육, 선플달기, 거리캠페인, 공모전 등을 통해 인터넷 상의 악플을 추방하자는 선플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으며, 선플운동을 교육청 차원에서 전면 도입한 울산교육청의 경우 학교폭력 발생율이 절반 이하로 감소하는 등 청소년 인성교육과 학교폭력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