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회장 이양호)는 지난 17일 '케이닉스'(K-NICKS)로 선발한 경주마 'K WAVE'(3세, 수)가 미국 인디애나 주 인디애나 그랜드 레이스 코스 제3경주에서 우승했다고 밝혔다.
한국마사회는 지난 2015년 '세계 최초'로 유전자 정보를 활용한 '우수 경주마 선발 및 최적의 교배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일명 '케이닉스'(K-NICKS)라고 불리는 이 기술을 활용하면 당장 알 수 없는 말의 잠재력을 유전자를 통해 파악해 우수한 경주마를 선발할 수 있다. 또한, 씨수말을 육성해 한국경마를 선진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말산업 관계자의 기대를 받고 있다.

이번 경주에서 'K WAVE'는 결승직전 큰 추진 없이 2위와 5와 3/4마신차(1마신=약 2.4M)로 첫 출전한 경주에서 의미있는 우승을 거머쥐었다.
'K WAVE'는 출발대에선 다소 늦게 출발했지만, 2마신차로 바짝 선두를 추격하며 강한 승부욕을 보였다. 경주가 전체적으로 빨리 전개된 가운데, 'K WAVE'는 400M 지점에서 파워 넘치는 걸음을 선보이며 결국 추월에 성공해 1분 10초 48의 기록으로 우승했다.
Ben Colebrook 조교사는 "전체적으로 경주마가 뛰어난 기량을 보여줬다"며 "마체 점검 후 9월 처칠다운 경마장이나 10월초 킨랜드 경마장 Allowance를 겨냥해 훈련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K WAVE'는 한국마사회 해외종축개발팀에서 '케이닉스'를 활용해 2016년 3월 플로리다 OBS 2세마 경매에서 유전체분석을 통해 구매한 3세 수말이다. 한국마사회는 이번 우승을 통해 기존의 혈통, 외모, 보행평가를 통해 선발하던 방식을 넘어 유전·육종이론에 기초한 과학적 선발방법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 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