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회장 이양호)는 오는 27일 더불어민주당 산하 을지로위원회(위원장 이학영 의원),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정개혁위원회(위원장 정현찬) 및 용산 장외발매소 반대대책위원회(공동대표 김율옥 교장)와 장외발매소 혁신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용산 장외발매소에서 진행될 이날 협약식에는 이양호 한국마사회장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학영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2015년 개장 이후 지속돼온 시민단체와의 갈등을 해소하고, '한국마사회-을지로위원회-농정개혁위원회-반대단체' 4자가 상호 이해와 양보를 통한 사회적 대타협을 위해 추진됐다. 이를 위해 한국마사회와 을지로위원회, 농정개혁위원회 그리고 그동안 반대운동에 참여해 온 용산 장외발매소 반대대책위원회도 서명에 동참하기로 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올해 말까지 기존 용산 장외발매소를 폐쇄하고 이전하며, 그 외에도 ▲장외발매소 신설 시 도심 외곽에 교육 환경권 보호 ▲지역사회 동의 및 의견수렴 절차 강화 등 장외발매소 혁신방안이 포함된다.
마사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사회갈등과 분열을 예방하고 '공론과 합의에 의한 정책결정'이라는 신정부 가치이념에 적극 부응하고자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