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문재인 대통령과 우리 정부가 지난 3일 북한의 제6차 핵실험 강행을 강력히 규탄했다. 문 대통령은 "핵실험 감행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을 통해 '정부 성명'을 발표했다. 우리 정부는 성명을 통해 "북한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핵실험을 감행한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전했다.

이어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무모하고 무책임한 핵실험을 감행한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 북한은 계속된 도발의 결과가 더 깊은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뿐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리 정부는 또 "북한은 지금이라도 비핵화의 결단만이 안보와 경제 발전을 보장하는 길임을 깨닫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가 제시한 대화의 메시지에 호응해야 한다"며 "한반도에서의 공고한 평화 구축과 비핵화의 길로 나올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 직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도 북한을 강하게 규탄했다. 그는 "북한의 도발은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킬 뿐 아니라 세계 평화를 크게 위협한다"며 "북한이 핵·미사일 분야 기술을 더 이상 고도화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이번 도발과 관련,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하겠다.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해 나갈 것이며 북한의 도발을 결코 묵과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우리 군도 북한에 강하게 경고했다. 군은 핵실험을 강력하게 규탄하고 한미 양국 군의 대응 조치를 행동으로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우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막무가내식 도발을 감행한 만큼 모든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 있음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긴급회의 개최를 요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날이 밝는 대로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하겠다. 이 자리에서 추가 대북 제재 결의안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