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 한도도 빚 소식에 누리꾼들 반응 "서민들 더 죽이려고"

마이너스통장 한도도 빚으로 따질 것으로 보인다.앞으로 대출심사기준이 강화돼 은행이 돈을 빌려줄 때 모든 부채와 상환 능력을 따져 마이너스 한도 설정액까지 부채 규모로 잡는다는 것.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과 은행들은 이 같은 내용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가이드라인을 마련, 내달 중순 가계부채 대책 발표 이후 제시한다. 이번 가계부채 대책의 핵심은 기존 총부채상환비율(DTI)을 개선한 신(新) DTI를 내년부터 시행하고, DTI보다 강화된 개념의 DSR를 2019년 전면 도입하는 것이다.

마이너스통장은 설정된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돈을 쓰고 채워 넣는 상품이다. 만기는 1년이지만, 5∼10년까지 자동 연장되는 경우가 많다. TF는 마이너스통장의 잔액이 수시로 달라져 원리금 상환액을 계산하기가 어렵다고 판단, 설정된 한도 자체를 부채 총액으로 잡기로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실제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마이너스통장 한도는 잠정적인 부채”라며 “과도한 한도 설정을 방지하는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TT***없는사람 죽이려고 작정하고 달려드는구나","cylo***서민들더 죽이려고 그래요? 왜?? 진짜 시위하고 싶네요","Ru****잘 사는사람만 더 잘살게만드는건가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윤정희 기자 jhyun@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