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관 (objectjk@gmail.com)

엔터프라이즈는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얻은 결과인 데이터를 또다른 비즈니스 활동에 사용하고 분석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생성되어 변화하고 생명주기(Lifecycle)를 마무리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한다. 데이터 형태가 점점 다양하고 신속한 처리를 요하며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수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루어야 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업이 데이터를 매니지먼트해 나가는데 더욱 복잡하여 집중적 관심과 세심한 정성이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데이터 매니지먼트 분야를 연구하며 이끌어 나가는 조직인 DAMA(Data Management Association) International에서는 최근에 데이터 매니지먼트 지식체계(DAMA-DMBOK2 Data Management Framework) 두 번째 판을 내놓으면서, 데이터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10개 주제영역을 제시했다.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매니지먼트(eDM) 프레임워크에서 최상위 주제영역은 데이터 아키텍처로 기업 데이터를 매니지먼트하는 정책, 관리기준 및 방법을 정립해야 함을 강조한다.

DAMA-DMBOK2 Data Management Framework 및 eDM 프레임워크
DAMA-DMBOK2 Data Management Framework 및 eDM 프레임워크

엔터프라이즈는 데이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데이터 모델링을 통해 전사(Enterprise-wide) 데이터 모델을 만들고 전사 데이터 모델로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을 거쳐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엔터프라이즈가 데이터 매니지먼트 활동을 수행해 나감은 데이터 아키텍처, 전사 데이터 모델 및 통합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변화를 일관성 있게 반영하여 유지함을 의미한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아키텍처로부터 엔터프라이즈의 최상위 데이터를 정의하는 데이터 아키텍처는 전사 데이터 모델링과 통합 데이터베이스 설계 기반이 되어 통합(Integration)에 대한 접근방식을 제공한다.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활동 결과로 생성된 데이터는 또 다른 활동에 의해서 사용할 수 있고 엔터프라이즈 성능 평가와 같이 성과 분석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에 사용한다. 데이터 아키텍처에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에 접근하여 참조하거나 생성, 변경할 수 있는 역할 자와 권한 수준을 정의하여 데이터 보호를 위한 정책, 관리기준 및 방법을 정립해 놓아야 한다. 데이터 보안(Security)와 프라이버시(Privacy, 사적 보호)는 엔터프라이즈 정보시스템에 반영하여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해 나가야하기 때문에 데이터 아키텍처에 정립해야만 한다.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매니지먼트 프레임워크-데이터 아키텍처-전사 데이터 모델-통합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계층 구조를 메타 관점에서 ‘프로덕트 계층(Product Hierarchy)’이라 부르고 각 계층(Layer)의 객체간 품질과 변화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메타-데이터 리포지토리(Meta-data Repository, 정보저장소)에 저장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한다.

eDM 프레임워크의 중심이고 총체적인 매니지먼트 활동은 데이터 거버넌스(Governance)이다. 비즈니스 아키텍처와 데이터 아키텍처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데이터 아키텍처로부터 상세하게 정립하는 데이터 모델링과 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 스토리지 할당과 운용 등 전 분야를 통제하고 관장한다. 특히 장기적인 데이터 매니지먼트 활동을 통해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어느 역할 자가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활동해 나갈 것인지를 정의한다. 최근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데이터 담당 임원(CDO Chief Data Officer)의 임무는 데이터 거버넌스이고 데이터 엔지니어의 데이터 매니지먼트 활동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결론적으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아키텍처는 eDM 프레임워크에서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아키텍처를 정보시스템으로 전개하는 기반을 갖추는 역할뿐만 아니라 데이터 보호를 위한 기준을 정립하는 기능도 가진다. 엔터프라이즈가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얻고 지식을 창조하여 지속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아키텍처를 실현하는 데이터 아키텍처를 정립하여 데이터 매니지먼트 기준으로 삼아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거버넌스 활동을 끊임없이 수행해나갈 때 이루어질 수 있다.

이재관 objectjk@gmail.com 필자는 30년 전, 중소기업 전산화를 위해 프로그래머로부터 출발하여 광양제철소 생산공정 진행을 위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정합성을 관리하며 데이터 품질 분야에 첫 발을 내디뎠다. 제임스 마틴 박사의 정보공학방법론에 매료되어 기업과 정부기관의 정보전략기획 및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위한 컨설팅을 수행하였다. 최근 2년전에 DAMA International의 Korea Chapter를 설립하여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매니지먼트(eDM) 프레임워크를 연구하며 세계의 데이터 매니지먼트 그룹들과의 연계와 지식을 보급하는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