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출신 사립대학 교직원의 평균연봉이 1억원 이상인 것으로 밝혀졌다.

1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교육부 출신 사립대학 교직원 현황' 자료에 따르면 교육부 관료 출신 교직원은 총 28명(4년제 15명, 2년제 13명)이었다. 이들은 교육부에서 평균 22년(4년제 22년9개월, 2년제 22년1개월) 가량을 일한 고위직 출신이다.

전직 관료들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평균 연봉은 2년제 1억775만원, 4년제 8442만원이었다.

특히 최고 연봉은 한 2년제 전문대에서 총장직으로 부임하는 A씨로 1억8199만원의 연봉을 받고 있었다. 현재 공무원 연령표에 등재된 대통령의 연봉은 2억1979만원이다.

사립대학 교육부 출신 교직원 현황 조사표(자료제공=김병욱 의원실. 출처;교육부)
사립대학 교육부 출신 교직원 현황 조사표(자료제공=김병욱 의원실. 출처;교육부)

전직 관료들은 대부분(28명 중 21명)이 조교수 이상의 대우를 받고 있었다. 대학 내 고위직인 총장은 7명(4년제 3명, 2년제 4명), 부총장은 2명(4년제 1명, 2년제 1명)으로 집계됐다.

일부 교직원은 교육부 재직 경력을 인정받기 힘든 부서에 임용된 경우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례로 3급 공무원으로 퇴직한 한 교육부 직원은 B대학(2년제) 경찰군사학부 초빙교수에 임명이 됐다. 또 다른 전직 공무원은 사학감사담당관실에서 재직하다가 C대학 비서사무행정과 교수로 임용됐다. 자신의 감사 대상이던 대학으로 곧장 취직된 것이다.

이들이 취직한 사립대 3분의1은 부실대로 드러나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전직 관료들이 일하는 사립대 24곳 중 2015년 교육부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 E등급을 받은 대학은 총 8곳이다. 현 정부 들어서도 교육부 각종 대학재정지원사업, 강도높은 구조개혁이 예고된 가운데 이들이 로비 창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김 의원은 "교육부 공무원들이 교피아 오명을 벗고 진정한 교육개혁을 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잣대로 관련 기관 재취업을 막아야 한다"며 "교육부가 개혁의 주체가 아닌 개혁의 대상이 되어서는 우리 교육이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성률 기자 (nasy23@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