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의원(비례)
김성태 의원(비례)

방통위 국감, 김성태 의원…“적폐위원장을 방통위에 앉혀놓고 방송의 독립성과 언론의 자유성을 논하는 게 이해할 수 없다”

13일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상으로 열린 국회 국정감사는 KBS·MBC 등 공영방송 문제를 둘러싸고 여야 의원들이 팽팽한 신경전이 이어졌다.

특히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방통위와 여권(與圈)이 ‘공영방송 정상화’를 명분으로 내세워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 경영진과 이사진을 쫓아내는 식으로 ‘언론 장악’을 시도하고 있다면서 이효성 방통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해 여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였다.

박대출 한국당 의원은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현재 방송장악 앞잡이로 행동하는데 국감에서 보고를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방통위원장으로 인정을 할 수 없고, 국감에 나와 이야기할 수 있는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고 했다.

또 같은당 김성태 한국당 의원은 방통위원장을 적폐위원장으로 부르면서 “언론노조를 통한 불법적인 (경영진) 사퇴 압박 등 공영방송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기 위한 (언론) 장악에 여념이 없다. 적폐위원장을 방통위에 앉혀놓고 방송의 독립성과 언론의 자유성을 논하는 게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노조원의 장기 파업사태를 맞고 있는 공영방송 정상화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맞섰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MBC·KBS 총파업 사태가 계속되고 있어 참담함을 감출 수 없다. 국민들은 누가 언제 방송을 장악했는지, 또 누가 책임이 있는지 다 알고 지켜보고 있다”며 “방송의 독립성과 자율성 저해를 책임져야 할 경영진과 이사들이 지금도 책임을 지지 않고 퇴행적인 모습을 보이는 데 대해 국회가 빨리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했다.

김혜진 기자 khj@nextdail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