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티몬`이 올해 추석연휴 직후 자사 매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명절증후군으로 인한 `힐링쇼핑` 대신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한 `생활쇼핑` 트렌드를 보였다고 16일 밝혔다. 그래프=티몬 제공
소셜커머스 `티몬`이 올해 추석연휴 직후 자사 매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명절증후군으로 인한 `힐링쇼핑` 대신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한 `생활쇼핑` 트렌드를 보였다고 16일 밝혔다. 그래프=티몬 제공

올해 추석 직후 온라인몰에서 쇼핑 트렌드가 예년에 비해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커머스 ‘티몬’이 올해 추석연휴 직후 자사 매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명절증후군으로 인한 ‘힐링쇼핑’ 대신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한 ‘생활쇼핑’ 트렌드를 보였다고 16일 밝혔다.

실제로 티몬서 추석 연휴기간(3~8일) 대비 연휴 직후 같은 기간(10~15일)의 매출을 비교했더니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카테고리는 슈퍼마트(324%)였다. 이외에 식품건강 256%, 가전 237%, 출산·유아동 189%, 생활·주방 130%등 생필품과 식품, 육아용품 등 생활쇼핑제품들이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였다.

이들 카테고리의 평균 매출 성장 수치는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평균 81% 증가한 것이라고 한다. 반면 대표적인 힐링 상품인 도서·취미, 지역상품, 컬쳐 상품 등의 평균 매출 성장률은 지난해 대비 20% 이상 감소했다.

해당 기간 딜별 매출순위를 차이를 보였다. 지난해에는 하이원리조트 16/17 시즌권을 선두로 여행·뷰티·패션 등이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올해에는 육아용완구인 맥포머스 브레인마스터가 매출 1위를 차지했고, 하기스 기저귀와 LG 건조기, 한샘 주방시공상품 등이 매출 상위권으로 진입하며 차이를 보였다.

회사 측은 이 같은 매출 변화에 대해 “최장 10일에 이르는 긴 연휴 덕분에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명절 스트레스를 해소했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다. 기존에 명절 연휴 후에 보였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힐링 쇼핑’이 아니고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생활 쇼핑’의 양상을 보인 것이다.

한편 티몬은 명절 비용 지출로 지갑이 가벼워진 소비자들이 생필품을 부담 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슈퍼마트 장보기 쿠폰을 지급하고 있다. 슈퍼마트 상품을 4만원 이상 구매 때 구매금액의 5%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또 슈퍼마트에서 구매한 상품의 총액이 2만5000원이 넘을 경우 무료로 묶음배송 받을 수 있다.

홍종욱 티몬 마트그룹장은 “최장 10일 동안의 연휴가 끝난 후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해 생필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관련 상품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티몬은 소비자들이 알뜰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