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이나 돌잔치와 같은 축하자리부터 장례식의 조문객 등 손님이 부족하거나 없을 경우 이를 대체하려는 하객대행이 급증하고 있다. 사진=정하객 제공
결혼식이나 돌잔치와 같은 축하자리부터 장례식의 조문객 등 손님이 부족하거나 없을 경우 이를 대체하려는 하객대행이 급증하고 있다. 사진=정하객 제공

결혼식이나 돌잔치와 같은 축하자리부터 장례식의 조문객 등 손님이 부족하거나 없을 경우 이를 대체하려는 하객대행이 급증하고 있다.

결혼식 하객대행이란 결혼식장이 텅 빌 것에 대한 염려 없이 신랑신부가 많은 사람들에게 축하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대행 서비스이다. 가까운 사이지만 결혼식을 직접 참석하지 않고 축의금만 계좌로 보내는 경우가 있을 만큼 갈수록 바빠지는 현대인들의 특성상 풍성한 결혼식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서비스이다.

이 외에도 돌잔치 하객대행과 장례식장에서의 조문객 및 문상객 대행도 있다. 하객대행 서비스는 이를 이용하는 결혼 당사자들 뿐 아니라 대행을 진행하는 아르바이트 직원들에게도 인기가 좋다고 한다. 하객대행알바는 짧은 시간에 비교적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동시에 식사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주말에 여유시간이 많은 대학생이나 회사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직종이라는 것이다.

하객 대행들은 일반 하객들과 마찬가지로 신부대기실에 들러 촬영도 함께 하고 신랑과 인사를 나누기도 한다.

하객대행이 필요한 곳은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뿐만 아니라 지방 소도시에서도 하객대행 이용자가 많은데, 이에 전국 각지로 체계적인 하객대행알바 선발 및 전문 하객도우미 파견 서비스를 실시하는 결혼식 하객대행업체 ‘정하객’이 화제가 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하객대행, 하객알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결혼식 하객대행업체 ‘정하객’은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각지로 체계적인 하객대행알바 선발 및 전문 하객도우미 파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에서 약 5만명의 회원 수를 보유한 공신력 있는 카페를 10년 동안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객아르바이트를 뽑을 때도 나이부터 외모, 책임감, 매너 등 전반적인 사항을 검토하며, 결혼식장 내 준수사항 및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한 뒤 하객알바를 선발한다.

특히 하객도우미는 연령대를 고려한 친구 하객알바부터 부모님 및 가족이나 친척, 주례 사회자 등 능청스러우면서도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지원자들로 구성한다고 한다.

정하객 관계자는 “정하객은 전국 단일망으로 운영해 서울을 비롯한 인천 및 수도권인 수원, 안산, 일산, 부천, 평택, 성남, 분당부터 지방 대도시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천안 그리고 중소규모 도시인 창원, 울산, 포항, 전주, 청주 등 전국 각지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사후관리도 철저하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