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경주에서 우승 확률이 가장 높고 경주의 중심축이 되는 선수를 '축'이라고 한다. 경주에서 확실한 축이 있다면 경주를 추리하기가 상대적으로 쉽다. 하지만 축이 명확하지 않은 혼전성 편성에서는 경기흐름 조차 파악이 어려워 경주 분석이 힘들어 진다.

최근 강자가 빠진 일요경주 뿐만 아니라 누구도 입상후보에서 뺄 수 없는 혼전성 경주가 종종 편성되고 있다. 박진감 넘치는 경주가 펼쳐지지만, 추리는 어려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혼전 경주에도 경주 분석을 위한 방법은 있다.

혼전경주에서의 주요 입상 전법은 선행과 젖히기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10월부터 유독 금요일 혼전 경주가 많이 편성되고 있는 가운데 10월 6일 광명 9경주에 출전한 선수들은 모두 A3반으로 축이 없는 편성이었다. 그나마 자력승부가 가능한 선수는 최원호와 이길섭이었다. 이들은 인기배당 1, 2위를 형성했는데, 이길섭은 선행에 나선 정동완의 시속이 밋밋하자 2코너 이후 젖히기로 넘어서며 10개월여 만에 우승을 차지했다. 이길섭은 여세를 몰아 토, 일요일 경주에서도 2, 3위를 차지하며 복병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10월 13일(금) 또다시 광명 9경주에 A3반 선수들이 한데 모여 한판 승부를 벌였다. 이번엔 타이밍을 잡지 못해 고전했던 이규봉이 타종과 함께 선행승부를 펼쳐 그대로 결승선을 통과하며 쌍승식 21.9배라는 중배당을 선사했다. 이와 유사한 경주가 10월 27일(금) 광명 선발급 4경주에서도 펼쳐졌다. 선행력은 갖췄으나 기복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던 김성용이 자신의 주특기인 선행승부를 펼쳐 경쟁 상대들을 적절하게 병주상황을 만든 후 우승을 차지하며 13.7배란 중배당을 낳았다. 비슷한 기량 선수들이 모였을 땐 선행력 갖춘 선수가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대목이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