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외교 ‘슈퍼위크(Super Week)’를 맞이한다. 북핵 문제 등 산적한 과제가 많아 현 정부의 '외교능력'이 시험대에 오르게 된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갖는다. 우선 7일 오후 서울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취임 후 3번째 한미 정상회담이 문 대통령을 기다리고 있다.

이어 문 대령은 10∼11일 베트남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여기서는 시 주석과 만나게 된다. 7월 독일 G20(주요 20개국) 방문기간 중 회담을 한 후 석 달 만의 일이다. 즉 문 대통령은 이번 주 G2(주요 2개국) 정상을 연이어 만나는 슈퍼위크에 돌입하게 되는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과는 한미동맹 굳건함을 재확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바탕으로 대북 제재와 압박으로 북한을 대화의 자리로 이끌 방안도 마련될 것으로 관측된다. 또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 군사옵션 문제 등도 논의 대상이다.

이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문제와 관련한 부분도 많은 시간 얘기가 필요한 상황이다.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 등도 이를 주요 의제로 다룰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는 이에 초점을 맞춰 이번 회담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과는 해빙 모드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북한의 핵실험과 중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에도 불구하고 '사드 합의'를 거쳐 이번 회담이 마련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외신 등은 한국과 중국 양국 관계가 급속도로 녹아내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미·한중 정상회담 사이에 열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베이징 정상회담도 우리나라에게는 중요한 대목이다.

또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슈퍼위크를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특히 균형외교를 통해 두 국가와 더욱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미중이 서로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도록 유도해 한국이 양국 모두의 신뢰를 바탕으로 북핵 문제 등을 풀어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문 대통령은 현재 일본과 선을 긋고 있다. 이번 균형외교 추진을 통해 한반도 주변에서 군사적 행동을 강화하려는 일본의 움직임을 제한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미 문 대통령이 언론 등을 통해 일본이 북핵 문제 등을 이유로 군사 대국화의 길로 나가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는 사실이 전해지기도 했다.

다만 균형외교 자칫하면 줄타기 외교로 변질될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미중 양국의 패권경쟁 사이에서 '샌드위치' 형국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연유다. 과거 우리 정부가 균형외교에 실패한 점을 참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