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진삼가 제공
사진=진삼가 제공

면역력 증진, 체력보강에 좋다고 알려진 홍삼은 선호도 높은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이다. 슈퍼푸드로도 알려진 홍삼은 어떤 인삼보다도 가장 많은 종류의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신체에 유효한 성분의 함량도 높아 면역 기능 강화나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홍삼은 건강식품 중에서도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만큼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시중에 출시되고 있다.

홍삼은 사포닌과 비 사포닌 성분을 열수 추출한 후 전분 및 섬유질을 여과와 정제 과정을 거쳐 유효성분만을 추출한 홍삼추출액 또는 홍삼농축액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홍삼 제품 중에서 효능이 좋은 제품으로 고를 때에는 가급적 한약재, 액상과당, 식품첨가물과 같은 기타 첨가물이 없는 홍삼추출액이나 농축액 등 홍삼 100% 제품을 고르는 것이 더 좋다.

또 진세노사이드 Rg1+Rb1+Rg3의 합으로 표기되는 사포닌 함량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이를테면 제품에 진세노사이드 Rg1+Rb1+Rg3 60㎎이라고 기재된 경우 사포닌 함량이 60㎎ 들었다는 의미이다. 숫자가 높을수록 사포닌 함량이 많다는 뜻이며 참고로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진세노사이드 하루 섭취량은 3~80㎎이다.

홍삼브랜드 진삼가의 관계자는 “기온 차가 커져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는 겨울철이 되면 홍삼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한다. 근래에는 휴대성이 용이하고 섭취가 간편한 짜먹는 홍삼 제품을 많이 찾는다”고 설명했다.

9증9포 제조 방식을 이용한 홍삼정 원데이원타임은 휴대 및 섭취가 간편하도록 스틱형 제품으로 1포(10㎖)당 진세노사이드 Rg1+Rb1+Rg3 함량이 58㎎이며 홍삼성분이 380㎎ 함유되어 있다.

진세노사이드 Rg1+Rb1+Rg3는 홍삼에 들어있는 홍삼 유효성분 중 대표성분 3가지의 합을 일컫는 말이며 홍삼성분이란 홍삼에 들어있는 다양한 진세노사이드(사포닌) 36가지의 총 함량 표시 수치이다.

한편 진삼가는 홍삼정 원데이원타임 이외에도 홍삼절편, 홍삼정차, 진액, 젤리 등 다양한 류의 홍삼 제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