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는 불면증, 조울증, 강박증, 공황장애증상 등의 정신질환에 관련해 심리지원서비스를 통한 치료업무를 진행하는 보건복지부 국가 바우처 업무조건자격증 중 하나인 각 종 심리상담사 자격증의 수강료를 무료지원 중에 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한국능률교육평가원는 불면증, 조울증, 강박증, 공황장애증상 등의 정신질환에 관련해 심리지원서비스를 통한 치료업무를 진행하는 보건복지부 국가 바우처 업무조건자격증 중 하나인 각 종 심리상담사 자격증의 수강료를 무료지원 중에 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는 불면증, 조울증, 강박증, 공황장애증상 등의 정신질환에 관련해 심리지원서비스를 통한 치료업무를 진행하는 보건복지부 국가 바우처 업무조건자격증 중 하나인 각 종 심리상담사 자격증의 수강료를 무료지원 중에 있다고 13일 밝혔다.

한능평은 2017년 온라인평생교육원시설 분야에서 프리미엄대상을 수상했다. 이에 감사하는 의미로 선착순 300명에 한해 교육원 내 22과정 중 최대 3과정의 자격증강의료를 전액 면제 중에 있으며 홈페이지 회원가입 때 추천인에 ‘통합지원’이라는 무료쿠폰단어를 입력 후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수강료 무료신청이 가능하다고 평가원 측은 설명했다.

불면증은 잘 수 있는 적절한 시간과 기회가 주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수면의 시작과 지속, 공고화, 그리고 질에 반복되는 문제가 있어 그 결과 주간 기능의 장애를 유발하는 수면불안장애증상을 말한다.

불면증은 흔히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불면증을 겪는 개인에서 원인을 정의하는 것은 복잡한 일이다. 일시적 혹은 급성 불면증은 보통 수일에서 수주 가량 증상이 지속되며 생활사 혹은 수면 일정이나 수면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흔하다.

조울증은 기분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이다.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의미에서 ‘양극성장애’라고도 한다. 젊은 나이에 발병, 급성발병, 수면과다, 항우울제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정신병적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삽화, 산후우울증의 과거력 등이 있을 경우에는 우울장애가 아닌 양극성장애는 아닌지 고려해야 한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증상, 즉 공황발작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이다. 공황장애증상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두근거림이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세 및 가슴통증을 동반하여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증상을 말한다.

한능평 관계자는 “본 교육원의 교육과정은 4주에서 최대 6주의 온라인수강, 시험응시를 통해 국무총리산하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는 총 22과정의 1, 2급 자격증을 동시취득 할 수 있다”며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PC와 스마트폰으로도 수강이 가능하며 바우처 업무기준인 ‘자격기본법 17조에 의거한 민간자격증이다”라고 전했다.

한능평 무료지원의 해당 자격증은 상담기법에 따라 활용도가 구분되는데 아동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청소년심리상담사는 대상별 상담구분을 통한 대처방안이 마련되며 교구와 매개체를 통한 심리파악을 진단할 경우 미술심리상담사·음악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를 통한 활동유형이 전해진다.

전문검사형식을 통한 다양한 종류의 심리검사를 할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분노조절상담사·가족심리상담사, 상황에 따른 자기대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학교폭력예방상담사 역시 관련업무가 가능하다. 또한 인성교육을 위한 사전예방을 통해 클라이언트(내담자)의 올바른 인격을 형성시킬 수 있는 언어발달·독서·자기주도학습·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있다.

한능평의 무료지원 및 신청관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및 공지사항을 통한 확인이 가능하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