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HP 제공
사진=HP 제공

시간이 흐르면서 업무 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당장 몇 년 전의 사무실 환경과 지금을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두꺼운 모니터와 데스크톱의 자리는 현재 얇고 가벼운 노트북이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책상 위에는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1인 1 PC가 아닌 보다 다양한 장치로 업무를 보는 시대인 셈이다.

이런 움직임은 모바일 트렌드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미국에서 1982~2000년 사이에 태어난 신세대를 일컫는 말)가 산업현장으로 유입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말 그대로 빠른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또 밀레니얼 세대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기업 역시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특히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볼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모바일 오피스'가 실현되고 있는 중이다.

문제는 보안이다. 여러가지 보안망을 통해 보호되는 사내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말웨어가 숨어 있을지 모르는 네트워크에 업무용 기기로 접속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보안의 위협이 따르게 된다.

여기에 회사에서 지급된 기기가 아닌 개인의 기기로 업무를 처리하게 된다면 중요한 사내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자연스럽게 기업의 IT 관리자의 고민은 커진다. 실제로 기업의 IT 관리자들에게 스마트 워크 플레이스의 도입은 마냥 반가운 소식만은 아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해결책이 있다. 이런 기업의 IT 관리자들의 걱정과 고민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DaaS(Device as a Service)'가 그 주인공이다. DaaS는 기업에 다양한 사용자 장치를 도입하고 관리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언제나 사내 네트워크에 연결이 가능하고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강력한 보안 기능을 갖췄다. 게다가 관리 편의성이 더해져 기업은 비용 절감이라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데스크톱, 노트북, 모바일 기기, 워크스테이션, POS, 씬클라이언트, 디스플레이 등 업무용 환경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기기에 적용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며 폐기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DaaS를 생각하면 단순히 정수기를 대여하는 리스나 렌탈을 떠올리는 이들도 있다. 그렇지만 이들과는 달리 최신 기술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생명 주기에 기반한 포괄적인 관리까지 제공되는 점에서 다르다. 관리까지 진행하는 전담 매니저를 두거나 원격으로 기기를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어 유지 보수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는 것.

기업은 DaaS의 도입을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가장 먼저 최신 기술의 체험을 들 수 있다. 기존에는 최신 버전의 운영 체제가 나와도 검증된 솔루션을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도입 속도가 느렸다. DaaS를 도입하면 최신 운영체제의 빠른 적용은 물론 다양한 최신 기기 도입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동시에 줄일 수 있다.

재무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혜택이 뒤따른다. DaaS를 이용할 경우 장비 구매, 유지 보수 등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면서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 특히 매월 일정하게 집행되는 점은 예산을 집행하는 데 있어서 예측이 가능하게 해준다. 조직이 확대되거나 축소될 경우에도 추가로 구독 계약을 맺거나 특정 조건 하에서 위약금 없이 해지도 할 수 있다.

여기에 기업은 DaaS를 통해 강력한 최신 보안 솔루션으로 보호받는 업무용 장치를 도입,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장치의 경우 사내외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쓰인다. 이런 과정에서 사용자의 부주의로 장치를 잃어버릴 수도 있고 누군가 몰래 훔쳐가 노트북에 저장된 정보를 유출할 수도 있다. DaaS는 이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정보는 물론 각종 수치자료 등 중요한 정보가 담긴 문서 역시 DaaS를 통해 완벽히 파쇄될 수 있으며 조직원들이 사용하는 기기 역시 파쇄, 삭제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DaaS의 선두주자는 HP다. HP DaaS를 이용하면 소비자는 PC를 하나의 유틸리티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3년 이상의 계약기간 동안 월별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또 PC 구성 및 설치, 현장 서비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사전대비 지원(proactive support) 등 HP의 우수한 고객별 맞춤 서비스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물론 계약기간 최신 HP 기술로 업데이트를 받는 것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HP는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 워크스테이션, 씬클라이언트, 디스플레이 등 세계적 수준의 하드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고객이 최신 기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어 도움이 된다.

'생명주기(Lifecycle)' 기반관리를 통해 솔루션 제안, 장비 도입, 설치, 최적화, 유지보수,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에 걸친 투명하고 일관성 있는 관리 역시 HP Daas의 장점 중 하나다. 생명주기에 따른 다양한 솔루션으로 고객이 원하는 조건을 제공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아울러 단일화 된 관리를 통해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조직의 디지털화를 도모할 수 있고 월별 단일 계약으로 고객의 총 소유 비용을 예측 및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다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