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장점을 아우르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혼합현실(MR)을 국내 공식 발표했다.

한국MS는 15일 서울시 강남구 잼투고에서 MS의 MR 전략과 디바이스 및 생태계를 공개하는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윈도우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를 소개했다. 윈도우 MR로 대표되는 MR은 물리적인 현실과 가상 세계를 혼합한 광범위한 개념으로 기존의 VR과 AR을 모두 포함한다. 현실과 완전히 분리된 가상 세계에 콘텐츠를 결합하는 VR, 현실 세계 위에 가상의 정보를 입혀 보여주는 AR의 장점을 취해 몰입도와 현실감을 높인 것이 특징.

한국MS의 윈도우 MR
한국MS의 윈도우 MR

MS는 모두가 쉽게 MR 을 접할 수 있도록 플랫폼은 물론 제조사와 개발자 그리고 다양한 유통사들과 협력해 보다 풍부한 MR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커넥티드 콜라보레이션 비즈니스 플랫폼, ▲커뮤니케이션 리얼리티, ▲입체적 인사이트 학습 플랫폼, ▲360도 액션 센터 총 4가지 측면에 집중하면서, 단순 게임 콘텐츠가 아닌, 교육,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등 삶의 전반적인 방식을 더욱 풍부하게 바꿔 줄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현재까지 공개 된 윈도우 MR 디바이스는 총 6가지다. 삼성을 비롯해 레노버(Lenovo), HP 등 다양한 글로벌 제조사에서 잇따라 윈도우 MR 디바이스를 출시 했으며, 현재 에이수스(ASUS)를 제외한 나머지 5가지 디바이스는 영미권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이번에 공개되는 윈도우 MR 디바이스는 헤드셋에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 시야 범위를 감지하고 외부 센서 없이 사용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여러 센서들을 복잡하게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며, 가상 현실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의 물리적인 공간을 인식하기 때문에 보다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윈도우 MR 디바이스 출시와 더불어 윈도우 MR 지원하는 사양을 지닌 PC 에 한해서 본 뱃지를 부여, 소비자들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윈도우 MR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콘텐츠 역시 마인크래프트(Minecraft)와 같은 글로벌 게임은 물론 MS 오피스와 업무 관련 콘텐츠, 교육 콘텐츠 등 누구나 니즈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이 준비되어 있다. 현재 MS 스토어(Store)에는 마인크래프트, 토이크래쉬와 같은 약 22,000개 이상의 인기 앱이 MR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등록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약 50개 이상의 앱이 11월 21일 부터 사용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 게임 콘텐츠 시장을 중심으로 윈도우 MR의 영향력을 확장하고, 보다 많은 분야로 MR 플랫폼의 적용점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MS의 홀로그래픽형 MR 디바이스인 홀로렌즈는 이미 포드(Ford), 볼보(Volvo), 티센크루프(Thyssenbkrupp) 등 수많은 글로벌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채택한 MR 기술로 널리 알려진 바 있다.

한편, 윈도우 MR 프리미엄 디바이스인 ‘삼성 HMD 오디세이(Odyssey)’가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됐다. 지난 10월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된 이후 한국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관심을 받아온 삼성 HMD 오디세이는 11월 21일부터 정식으로 국내 판매를 시작한다. 삼성 HMD 오디세이는 3.5형 듀얼 AMOLED를 채택하고 최대 2880x1600 해상도와 110도의 FoV(1인칭 시야)를 제공한다. 또한, 하만의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인 AKG 고품질 헤드셋을 탑재, 360도 공간 사운드를 제공하며,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기기 사용 중에도 실시간 음성 채팅이 가능하다.

한국MS 마케팅 오퍼레이션즈 총괄 장홍국 전무는 “MS는 삼성을 비롯한 다양한 OEM 파트너사 및 개발자와 윈도우 MR 플랫폼의 대중화를 가능케 하는 생태계 조성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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