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최근 알리바바가 광군제 행사로 하루 매출 28조원을 달성하는 등 지난 해 47% 성장하였으며, 올해도 작년 대비 27%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세계 기업들이 이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삼성SDS(대표 홍원표)는 중국 광저우 우정국과 국제 특송 화물 관련 물류서비스 협약을 체결하고 중국 전자상거래 물류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삼성SDS 김형태 부사장(SL(Smart Logistics) 사업부장)과 중국 광저우 우정국 우창취엔 총경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1일 중국 광저우 우정국에서 체결되었다. 삼성SDS는 이번 협약으로 국제항공배송과 소비자까지 전달하는 라스트 마일 배송(Last Mile Delivery: LMD)을 통합한 서비스를 광저우 우정국에 제공한다.

광저우는 연간 730만톤으로 중국 최대 항공 물동량의 심천, 홍콩을 잇는 물류 요충지로 전자상거래 분야에서도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이 곳에 위치한 광저우 우정국은 중국發 해외 전자상거래 물량의 60%를 차지하는 이 분야 1위 기업이다.

삼성SDS는 전세계 33개국 52개 거점을 통해 확보한 물류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노하우, 가격 경쟁력 등을 광저우 우정국의 EMS (Express Mail Service) 채널과 결합해 전자상거래 물류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삼성SDS는 물류 플랫폼 첼로(Cello)기반으로 주문, 재고 관리, 라스트 마일 배송(LMD) 등 전자상거래 전 영역을 수행하는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첼로 플랫폼은 이미 태국 온라인 쇼핑몰인 Lazada, Buzzebees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삼성SDS는 중국과 북미, 태국, 말레이시아 등으로 전자상거래 관련 물류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SDS 김형태 부사장은“이번 협약으로 중국發 해외 전자상거래 물류사업에서 경쟁력을 높여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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