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시즌 경륜 최대 축제이자 시즌 대미를 장식할 '문화체육관광부장관배 그랑프리 경륜' 출전 선수들의 윤곽이 드러났다.

우선 대진방식을 비롯한 선발 방식이 예년과 달라졌다.
올 시즌은 그랑프리 포인트(Grand Prix Point, GPP) 제도를 도입해 포인트 성적 상위 7명이 그랑프리 결승에 직행한다. 그랑프리 포인트란 출전 선수들의 연간 평균득점, 승률, 대상경주 입상가점을 합산한 점수다. 그랑프리 포인트 상위 7명은 연말 문화체육관광부장관배 그랑프리 대회에 예선, 준결승 없이 일요일 결승에 직행한다.

1위부터 5위까지는 모두 SS반 멤버들이 차지했다.
그랑프리 포인트 1위는 자타공인 경륜지존 정종진이 차지했다. 정종진의 포인트는 총 115점으로 종합득점, 승률에서 각각 50점 만점에 세 번 출전한 대상마저 싹쓸이하며 15점을 받았다. 성낙송은 106점을 획득하며 2위에 올랐다. 3위는 박용범(96점), 4위는 박병하(92점), 5위는 이현구(86점)가 차지했다. 과거에 비해 두터워진 선수층 때문에 이른바 '하늘의 별따기'인 남은 두 자리는 정하늘(83점), 신은섭(81점)에게 돌아갔다. 정하늘, 신은섭의 그랑프리 진출은 매 경주 시드를 받는 SS반에 비해 늘 불리한 대진표 속에서 거둔 성적이라 의미가 남다르다. 특별한 사유나 부상이 없다면 7명의 그랑프리 출전은 확정이다.

개인 역량으로 보자면 '디펜딩 챔피언' 정종진과 최근 '벨로드롬의 떠오르는 스타' 성낙송이 꼽힌다. 하지만 큰 경기는 개인 역량 못지않게 지역 최강을 가리는 훈련지 대결도 흥미진진하다. 훈련지 구도로 봤을 때 크게는 수도권과 경상권의 양강구도, 세부적으로 보자면 고양/계양, 창원/김해, 동서울팀 삼파전 양상이다. 전자의 경우 수적으론 4:3의 싸움이기에 수도권이 유리할 것이란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 자타공인 최고의 선행력을 갖춘 박병하, 정하늘을 필두로 만능 플레이어인 정종진이 중심에, 마지막으로 신은섭이 뒤를 완벽하게 받쳐줄 수 있다. 하지만 창원, 김해팀은 오히려 결속력에 앞서있고 수읽기에 모두 능한 선수들이다. 특히 경륜계 최고 테크니션으로 손꼽히는 박용범이 거친 몸싸움을 마다않고 수도권의 약점을 파고든다면 최악의 경우, 라인이 순식간에 파괴될 수도 있다. 또한 올 시즌 훈련지 대항전에서 우승을 차지한 '신성 동서울팀'이 수도권 전열을 이탈해 독자 노선을 걷는다면 최강 정종진이라 해도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현재로선 유·불리를 논하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하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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