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아마존 수메리안’…VR·AR 앱 개발도 자유자재

발행일시 : 2017-11-30 00:00

여러 산업분야에서 교육 시뮬레이션, 가상 컨시어지 서비스, 향상된 온라인 쇼핑 경험, 가상 부동산과 같은 다양한 앱에 VR 및 AR 기술이 채택돼 현실감 있는 가상 환경을 구축하거나 현실 세계에 가상의 객체를 혼합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현실에 가까운 가상 환경 혹은 가상 장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3D 모델링, 환경 디자인, 애니메이션, 조명 효과, 오디오 편집 등 여러 분야의 전문 기술과 다양한 툴을 사용해야 했다. 더불어, VR이나 AR 앱의 개발이 완료되면, 개발자들은 각 주요 하드웨어 공급자의 고유한 사양과 배포 프로세스를 각각 학습하고 구현해야 했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2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7’ 킥오프 행사에서 아마존 수메리안(Amazon Sumerian)을 공개했다.

아마존 수메리안을 이용하여 3D 객체를 가상 장면에 업로드 하고 있다. 자료제공=AWS <아마존 수메리안을 이용하여 3D 객체를 가상 장면에 업로드 하고 있다. 자료제공=AWS>

이 신규 서비스는 개발자들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및 3D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축하고, 이를 모바일 디바이스,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디지털 사이니지(Signage), 웹 브라우저 등에서 구동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아마존 수메리안 에디터를 이용해 현실감 있는 가상 환경을 구축하고, 구축된 환경을 3D 객체와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채우는 것은 물론, 이들이 서로 혹은 앱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스크립트로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 수메리안에서 생성된 VR 및 AR 앱은 데이드림(Daydream), HTC 바이브(Vive),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 및 iOS 모바일 디바이스를 포함해 WebGL이나 WebVR 그래픽 렌더링을 지원하는 모든 브라우저에서 운영 가능하다. 아마존 수메리안을 사용하여 작업하는 것은 AWS 관리 콘솔에 로그인 하는 것만큼 간단하다. 설치해야 할 소프트웨어나 초기 비용이 없어, 고객들은 3D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사용한 스토리지와 자신이 생성한 가상 장면에 액세스 하기 위해 발생한 트래픽 양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아마존 수메리안은 개발자들이 쉽고 빠르게 전문가 수준의 ‘장면(Scene)’을 생성해낼 수 있는 웹 기반의 에디터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가상 객체 및 캐릭터가 동작하고 반응하는 방법에 대한 로직을 구축하는 비주얼 스크립팅 툴을 제공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아마존 수메리안은 아마존 렉스(Amazon Lex), 아마존 폴리(Amazon Polly), AWS 람다(Lambda), AWS IoT, 아마존 DynamoDB 와 같은 AWS 서비스를 활용해 객체, 캐릭터 및 사용자 간에 자연스럽고 풍부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장면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마르코 아르젠티(Marco Argenti), AWS 기술 부문 부사장은 “여러 산업 분야의 고객들이 직원 교육 및 훈련부터 새로운 고객 경험 창출에 이르는 다양한 부문에서 VR 및 AR 기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있다. 하지만, VR 및 AR 앱 구축을 시작하는 데에도 전문 기술이나 툴에 대한 초기 투자가 요구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아마존 수메리안을 통해 어떤 개발자도 단 몇 시간 내에 사실적이고 현실감있는 VR 혹은 AR 앱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 2018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