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리크루트’는 지난 2015년부터 전국 대학교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중심의 직무교육을 실시해 왔다고 30일 전했다. 사진=코리아리크루트 제공
‘코리아리크루트’는 지난 2015년부터 전국 대학교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중심의 직무교육을 실시해 왔다고 30일 전했다. 사진=코리아리크루트 제공

올해 하반기 정부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고용안정을 위해 정부 정책에 맞춰 국내 시중은행에서 하반기 대규모로 신입사원 채용을 확대하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기준의 방법으로 면접전형을 진행하고 있으며, 금융기관별 우수인재 채용을 위해 직무역량 중심의 블라인드 채용기준을 적용해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코리아리크루트’는 지난 2015년부터 전국 대학교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중심의 직무교육을 실시해 왔다고 30일 전했다. 전국 50여 개 대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직무교육을 진행해 호평을 받아 2018년 상반기부터 9개 직무자격증 취득 과정 운영을 통한 확산에 박차를 가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코리아리크루트 직무자격증 중 금융실무 자격증 취득과정은 시중은행 및 금융공기업 등에서 직무능력 중심의 블라인드 채용이 이어지면서 실무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금융실무 집중교육을 20시간 벌여 금융실무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도록 한다.

예비 금융인을 양성하기 위해 텔러 직무, 대부, 카드, 보험, 고객 관리 일반 행정업무 등 금융기관에서 필요한 실무중심의 교육을 벌여 10년 이상의 금융기관 경험자가 시중은행의 필수직무 위주의 내용으로 자격 취득 과정을 진행하면서 각급 교육기관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금융기관별 점포 축소 등 금융기관의 영업 마케팅 방법도 트렌드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 올 하반기 금융기관의 면접 질문도 입사 후 어떤 차별화된 방법으로 온 오프라인 마케팅 직무수행을 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성과를 이룰 것인지, 금융인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자질 등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에 대한 답변 요구가 주를 이룬다.

또 금융기관의 신입사원 채용 전형을 보면 서류전형-필기시험-1차, 실무자 직무면접-2차, 임원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이 대규모로 신입사원을 채용하면서 블라인드 채용기준을 적용했다. 면접전형을 진행하면서 면접관들에게 학력, 학점, 영어성적 등 개인 신상을 제공하지 않고 직무능력을 평가한다.

주요 금융기관은 블라인드 면접을 위해 면접관들에게 직무 분야별 평가 기준 표를 사전에 제공한다. 공정한 기준으로 평가하기 위해 면접전형 진행 전 당일 오전 또는 면접 시작 전 조 추점을 통해 인터뷰 순서 등을 정한다.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기관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블라인드 평가 기준으로 인터뷰를 실시한다.

금융기관에서 서류전형을 합격하기 위해선 자기소개서가 직무에 적합하고 차별화된 참신한 스토리로 구체적 경험 등을 토대로 작성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면접 시에도 자기소개서를 기준으로 직무역량에 대한 경험 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심층 면접을 진행한다. 이에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밝은 미소와 자신감 있는 열정으로 금융기관별 인재상에 자신이 부합한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코리아리크루트 김덕원 대표는 “금융 관련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지식과 기술을 겸비해 자신만의 차별화된 스토리를 가지고 솔직한 태도로 면접에 임해야 한다”며 “준비된 금융인으로서 입사 희망하는 금융기관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식과 기술, 태도를 겸비한 것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