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광범위한 웨어러블 헬스케어 및 피트니스 제품 설계를 위해 심전도(electrocardiogram, ECG) 기능과 첨단 심박 모니터링(HRM) 기능을 제공하는 광학 바이오메트릭스 센서 제품군을 발표했다.

새로운 Si117x 센서 모듈은 초저전력 소비, 고감도, 고집적 특성에 긴 배터리 수명과 강화된 HRM 정확도가 필요한 스마트 워치, 손목형 패치 타입 및 기타 웨어러블 기기 설계에 적합하다. 개발자들이 제품 개발을 간소화하고 출시 기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실리콘랩스는 Si117x 센서 모듈, HRM 알고리즘, 블루투스 커넥티비티용 무선 게코(Wireless Gecko) SoC, 그리고 샘플 코드와 예제 프로젝트가 지원되는, 사용이 용이한 손목형 기반의 제품 개발 키트로 구성되는 엔드투엔드 센싱 솔루션을 제공한다.

광학 바이오메트릭스 센서 Si117x 센서 모듈
광학 바이오메트릭스 센서 Si117x 센서 모듈

24시간 HRM은 헬스 및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 요건이다. 24시간 심장박동 모니터링을 통해, 최종 사용자와 헬스케어 담당자는 생리학적 패턴을 분석하고 건강상의 이상이 질환으로 악화되기 전에 조기에 추적하고 생활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다. Si117x 센서는 50µA 이하의 전류(센서 + LED의 통합 전류 소비량)를 소비하면서 지속적으로 HRM 작업을 수행한다. 빌트인 버퍼와 가속도계의 동기화 기능은 시스템 레벨의 전력 소비를 더욱 낮춰준다. 이 센서는 전력 효율이 뛰어나 개발자는 더 작은 배터리를 사용하더라도 배터리 수명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고 연속으로 모니터링 작업을 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 설계가 가능하다.

Si117x 센서는 빠른 샘플링 속도와 100dB 이상의 높은 신호대잡음비(SNR), 그리고 주변 잡음과 잘못된 데이터의 소거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피부 톤이나 타투처럼 정확한 센싱을 저해하는 각종 생리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심박 모니터링을 보다 용이하게 하는 고품질 신호를 감지할 수 있다. HR 파형을 보다 정확히 관찰할 수 있다면 HRV(heart rate variability), 스트레스 분석, 펄스 볼륨 같은 통상적인 HRM 이상의 바이오메트릭스가 가능하다.

ECG 측정 기능과 광학적 HR 측정 기능을 결합해 Si117x 센서는 개발자가 새로운 바이오메트릭스 기능을 웨어러블 기기에 구현할 수 있게 한다. ECG 파형은 심장 관련 측정의 기본 지표로 Si117x 센서는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에서 비용과 전력면에서 효과적 측정이 가능하다. 동일한 기기에서 동시에 측정이 이루어져 Si117x 센서는 개발자가 바이오메트릭스를 광학적 PPG(photoplethysmogram) 측정 결과와 결합해 가치 있는 생리학적 파라미터를 이끌어낸다.

Si117x 모듈은 높은 집적도로 웨어러블 설계를 간소화하고 시스템 비용이나 보드 면적을 크게 늘리지 않고도 다양한 센서들의 측정 결과를 손쉽게 동기화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IoT 제품 마케팅을 담당하는 톰 패널(Tom Pannell) 시니어 디렉터는 “실리콘랩스는 센서 모듈과 알고리즘부터 시작해서 측정 결과를 블루투스 LE를 이용해 전송할 수 있는 무선 SoC에 이르기까지 HRM 센싱 토털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공급회사이다. 실리콘랩스의 예제 HRM 프로젝트는 이러한 부품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처리하는데, 이처럼 컨택 포인트를 일원화 하면 고객 지원과 디버깅을 크게 간소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