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엔터테인먼트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함께하는 ‘2017 대한민국 만화대상’에서 레웹툰 ‘김철수씨 이야기(작가:수사반장)’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대한민국 만화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우리 국민의 삶을 아름답게 만든 만화작품을 시상한다는 취지로 제정한 국내 대표적인 만화상이다.

매년 일정기간내 발표돼 3개월 이상 온라인에서 연재되거나 단행본으로 출판된 만화 가운데 2년 이내 대한민국 만화대상 수상경력이 없는 작품을 대상으로 해 그 중 5편을 선정한다.

올해 수상작으로는 대통령상에 네이버웹툰 ‘마음의 소리(작가:조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에 레진코믹스 ‘김철수씨 이야기(작가:수사반장)’, 네이버웹툰 ‘신도림(작가:오세형)’, 다음웹툰 ‘쌍갑포차(작가:배혜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사장상에 네이버웹툰 ‘낮에 뜨는 달(작가:혜윰)’이 선정됐다.

레진코믹스 시대극 웹툰 ‘김철수씨 이야기’는 수사반장 작가의 첫 작품으로 80년대 5·18 민주화운동과 6월 민주항쟁 등 한국 현대사의 아픔과 절망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2013년 10월 1화 연재를 시작으로 지난 4년간 연재되며 지금까지 누적조회 2000만을 기록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수사반장 작가는 ‘김철수씨 이야기’에 한국 현대사의 중요사건을 담은 이유로 “국가라는 거대한 힘이 한 개인을 억압하고 휘두르면서 ‘그건 그 시대에는 어쩔 수 없는 일’ ‘그땐 그게 당연한 일’이라며 아무렇지 않게 지나가는 것이 작품 속 김철수씨가 겪는 상황과 매우 닮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 주인공 김철수씨는 태어나자마자 쓰레기장에 버려지고, 인생이 이보다 불행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한국현대사의 한복판에서 고난을 겪는다.

작품은 한국현대사의 아픔을 담는데 멈추지 않고 사회의 무관심이나 폭력 속에서 그것을 겪는 사람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그가 어떻게 괴물이 돼가는지 그 과정까지 그리고 있다.

한편 레진코믹스에서는 ‘2017 대한민국 만화대상’ 수상작인 ‘김철수씨 이야기’를 비롯해 ‘2017 오늘의 우리만화’ 수상작인 웹툰 ‘단지’와 '2017 SF 어워드' 대상 수상작인 웹툰 ‘오디세이’ 등 올해 주요 만화상 수상작들도 함께 볼 수 있다.

이상원기자 sllep@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