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2025년, BIM∙AI 기반 ‘스마트 건설자동화 기술’개발…건설산업 경쟁력 높아진다

발행일시 : 2018-01-02 13:02

국내총생산(GDP) 대비 건설 투자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한편 건설생산성은 20년간 정체되어 선진국의 3분의1에 불과하며 건설산업은 전통적인 로우테크(Low-Tech)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입•낙찰 평가 기준은 낮은 기술 변별력으로 인해 업체의 기술 경쟁력도 정체되고 해외의 고부가가치 엔지니어링 시장은 선진국 업체가 과점하고 있어 건설 산업은 미래가 불확실한 실정이다.

건설기술 경쟁력 고양을 위해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향후 5년간의 건설기술정책 로드맵인 ‘제6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의 진행에 따라 2025년이 되면 스마트 건설자동화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이 건설현장에도 적용되면서 건설 현장 노동 생산성은 40% 향상되고 안전사고로 인한 사망자수는 30% 감소될 전망이다.

‘제6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기술 개발을 통해 생산성•안전성을 향상시키고 건설 엔지니어링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2대 주요 전략과 6개 분야 10개 추진과제를 마련하여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2025년, BIM∙AI 기반 ‘스마트 건설자동화 기술’개발…건설산업 경쟁력 높아진다

▶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
현장에서 작업이 이루어져 정밀 시공이 어렵고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다. 이에 3차원 설계기술인 BIM을 활용하여 가상으로 시공 후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공장에서 건설 부재를 모듈화하여 제작하고 인공지능(AI)을 탑재한 건설 로봇으로 조립•시공하는 건설자동화 기술을 2025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드론, 사물인터넷 센서, 초소형 로봇 등을 활용해 신속한 시설물 이상 검지•대응 시스템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개발 중에 있는 BIM 기술 활용 활성화를 위해 설계 기준 및 매뉴얼을 마련하고 2020년까지 500억원 이상의 도로사업에 BIM 설계를 의무화한다.

그리고 해외시장 진출에 유리한 메가스트럭쳐, 플랜트, 해저터널 등의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사업에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 건설 엔지니어링 국제 경쟁력 강화
2018년부터 건설 엔지니어링 발주제도를 국제표준과 유사하고 기술 변별력을 강화한 ‘종합심사낙찰제’로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평가 방식을 현행 정량•절대평가 중심에서 용역 수행기관의 전문적인 역량 등 기술력 중심의 정성•상대평가로 전환하여 가격보다는 기술 경쟁을 통해 낙찰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로써 낙찰률이 소폭 상승하게 되어 낮은 엔지니어링 대가 문제도 일부 현실화될 전망이다.

건설 엔지니어링 업계의 설계•시공 능력 향상을 위해 ‘설계자가 주도하는 일괄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건설사업관리 관련 규정을 ‘건설기술진흥법’으로 일원화할 계획이다.

▶ 유지관리 및 건설안전 강화
노후화한 시설물의 선제적•예방적 유지•관리를 위해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기본법’을 제정할 계획이며 현재 개발 중인 드론, 로봇 등 첨단 기술들을 시설물 유지관리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국내 건설산업이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으로 도약하려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첨단 기술과 융합이 필수이며 향후 건설산업이 데이터 기반의 첨단 공장형 산업으로 진화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국민 안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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