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대표이사 부회장 한상범)는 FHD(1920×1080) 보다 16배, UHD(3840×2160) 보다 4배(7680×4320) 더 선명한 3,300만 화소의 8K 88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OLED TV 라인업에서 가장 큰 초대형이자 초고해상도의 프리미엄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미세한 표현이 가능해 선명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는 반면, 화면을 구성하는 화소(Pixel) 사이즈가 작아짐에 따라 개구율이 감소하기 때문에 휘도 구현은 어려워진다.

88인치 8K OLED1
88인치 8K OLED1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서 개구율 감소로 인한 휘도 저하가 없기 때문에 8K 초고해상도 구현이 용이하다. 더구나 LG디스플레이만의 혁신적인 공정/설계 및 보상 기술로 8K까지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한 이상, OLED가 초대형/초고해상도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OLED TV는 현재 UHD 시장에서 기존의 LCD 보다 월등한 블랙(Black) 및 광시야각, 선명한 색상 구현이 가능해, 미국과 유럽, 호주 등 12개국 소비자 매거진 평가 1위를 석권할 만큼 최고의 TV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의 디스플레이 전문가그룹인 디스플레이메이트로부터 "OLED TV는 화질 측면에서 완벽에 가까운 TV로, 지금까지 테스트한 TV 중 가장 우수한 색정확도, 휘도정확도, 명암비를 가지는 TV다"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일본의 화질 전문가인 레이지 아사쿠라 일본화질학회 부회장은 영상/음향(Audio/Video) 전문지 HiVi가 발간한 OLED 백서를 통해 "UHD 이상의 초고해상도에서도 높은 명암비를 통해 섬세한 화질을 구현하는 데 OLED TV가 가장 적합하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LG디스플레이 CTO 강인병 부사장은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 8K OLED 디스플레이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8K 시대를 선도적으로 준비하는 동시에 OLED의 압도적인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OLED로 고객과 시장이 원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한층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