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기반 사용자 감정분석 시스템 기술기업 룩시드랩스는 시선-뇌파 데이터 수집용 모바일 기반 VR 헤드셋 ‘룩시드(Looxid)VR’ 로 VR 분야에서 ‘CES 2018 최고 혁신상(Best of Innovations)’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CES 2018서 VR 혁신상을 받은 룩시드랩스의 '룩시드vR'
CES 2018서 VR 혁신상을 받은 룩시드랩스의 '룩시드vR'

‘CES 최고 혁신상’은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매년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를 앞두고 VR, 생활 가전, 휴대폰 등 총 28개 부문에서 디자인과 기술, 소비자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각 부문에서 최고의 혁신을 보여준 1등 기업에게 수여한다. VR 부문에서는 2016년에 삼성 기어 VR, 2017년 구글의 틸트 브러시(Tilt Brush)가 수상한데 이어 이번 CES 2018에서는 국내 스타트업 룩시드랩스의 ‘룩시드VR’이 선정됐다.

‘룩시드VR’은 뇌파 센서 및 시선 추적 카메라를 탑재한 구글 데이드림 뷰 혹은 삼성 기어VR과 유사한 모바일 기반 VR 헤드셋으로 사용자의 뇌파, 시선, 동공 정보를 정확히 측정 가능한 제품이다. 특히, VR 콘텐츠와 타임싱크된 사용자의 시선-뇌파 정보를 전송해주는 확장성이 뛰어난 API를 지원해 사용자의 스트레스, 선호도, 몰입도 등 사용자 상태 정보가 필요한 다양한 VR 산업에 활용될 수 있다.

룩시드랩스는 ‘CES 2018’에서 ‘룩시드VR’ 체험 부스를 운영해 사용자가 뇌파, 시선, 동공 정보가 VR 환경에서 어떻게 제공되는지 직접 확인하고, VR로 구현된 사용자경험(UX) 혹은 마켓 리서치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 가능한 지 선보일 예정이다.

룩시드랩스 채용욱 대표는 “룩시드VR은 오는 2월 1일 선주문 예정이다. 이 제품은 기존 신경과학 분야 및 VR 사용자 경험 혹은 마켓 리서치 시장에서 활용성이 높아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이 제품 외에도 룩시드랩스는 시선-뇌파 인터페이스 기반 VR 사용자 분석 솔루션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