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제공
사진=게티이미지 제공

우리나라 개인신용 평가체계가 바뀐다.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변경되면서 약 240만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관계기관 간담회를 열었다. 금융위는 이 자리에서 평가체계 변경을 중심으로 한 '개인신용 평가체계 종합 개선방안'을 공개했다.

금융위는 먼저 평가체계에 손을 댄다. 현행 등급제(1∼10등급)에서 미국이나 독일과 같은 점수제로 체계를 바꾼다. 이는 점수에서 차이가 나지만 300만~1000만명이 한 등급으로 분류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또 금융위는 이런 변화로 약 240만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등급제보다 점수제에서 연 1%p 정도의 대출금리 절감이 가능해 같은 등급에서 점수가 높은 이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셈이다.

이와 함께 신용평가 방식 역시 개선된다. 그동안 은행이나 상호금융, 보험, 캐피탈 등 대출을 받은 기관을 중심으로 이뤄지던 신용평가 기준이 금리로 바뀌게 된다. 금융위는 이를 통해 중금리 대출자 41만명의 신용점수가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일정 기간 이상 대출을 갚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연체와 신용점수 하락 역시 이번 방안에 포함됐다. 10만원 이상, 5일 이상 연체인 단기 연체 등록 기준은 30만원 이상, 30일 이상으로 완화되며 50만원 이상, 3개월 이상 연체의 장기 연체는 100만원 이상, 3개월 이상으로 그 기준이 바뀐다.

이 외에도 사회 초년생이나 은퇴자 등 금융 이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신용평가에서는 비(非) 금융정보가 반영된다. 금융위에 따르면 현재 신용정보사(CB)에 등록된 4515만명 중 1107만명은 금융 이력 부족자로 평가 정보가 부족해 4∼6등급의 개인신용 등급을 갖고 있다.

이에 금융위를 이를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세금이나 사회보험료, 통신요금 납부 등에 민간보험료 납부 실적, 체크카드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들의 신용도를 평가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