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모바일

‘고정밀 위치 추적 기술’ 들어간 상용 무인기기 개발이 쉬워졌다…’유블럭스 F9’ 산업∙차량 양산에 박차를 가하다

발행일시 : 2018-02-26 09:16

산업 및 자동차 양산 시장시장에 차세대 고정밀 내비게이션, 증강 현실 및 무인 차량 기술 개발의 길이 열렸다.

유블럭스는 산업용 및 자동차용 양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정밀 위치추적 솔루션 유블럭스 F9 기술 플랫폼을 발표했다. 이 플랫폼은 멀티밴드 GNSS 기술, 추측항법, 고정밀 알고리즘 및 다양한 GNSS 보정 데이터 서비스 호환기술들을 결합하여 센티미터 수준의 고정밀도를 구현한다.

유블럭스 F9 서비스 구성도 <유블럭스 F9 서비스 구성도>

이 플랫폼은 다중 주파수 대역(L1/L2/L5) 내 GNSS신호를 사용해 이온 층의 간섭 오류를 보정하고, 초기위치산출시간(TTFF, Time To First Fix)을 신속하게 제공한다. 지피에스(GPS), 글로나스(GLONASS), 갈릴레오(Galileo), 베이더우(Beidou) 등의 모든 GNSS 위성들로부터 신호를 수신할 수 있고 주어진 시간 내에서 가시 위성의 개수를 최대한 확보해 성능을 향상시킨다. 독립형 유블럭스 F9 솔루션들은 미터 수준의 정밀도를 안정적으로 구현한다.

유블럭스 F9은 센티미터 수준의 정밀도를 구현하는 내장RTK(실시간 이동측위/Real Time Kinematic) 기술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기존 GNSS 보정 서비스 제공 업체들에 개방형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RTK고정밀 포지셔닝 기술을 업계 최초로 양산시장에 도입하여 주요 GNSS 보정 서비스를 지원한다.

저전력 소비에 최적화된 의도적/비의도적 간섭으로부터 보호하는 내장 전파방해 및 위조 감지 시스템을 탑재해 보안 수준이 높고 관성 센서에 기반한 추측 항법 기술로 고정밀 성능을 복잡한 도심 환경까지 커버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사용하는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으로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용 차선 단위(lane level) 내비게이션과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그리고 자율 주행 및 자동화 차량의 필수 요건인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 등이 있다.

유블럭스 F9은 산업 부문에서 드론 및 트럭 또는 잔디깍기 로봇과 같은 지상 차량 등의 상업용 무인 기기에 양산에 적용할 수 있다.

유블럭스 제품 센터의 위치추적 제품 개발 부문 총괄 이사 다니엘 암만(Daniel Ammann)은 “강력하고 확장이 용이한 고정밀 위치추적 기술을 필요로 하는 수 많은 애플리케이션은 고정밀 기술이 위치추적의 차세대 프론티어(Next frontier)라는 것을 보여준다. 유블럭스 F9은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부응하기 위해, 하드웨어 및 통합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 2018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이선기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