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내 입은 값 비싼 스키복과 보드복의 땀과 오염물 등은 세탁 후 보관해야 내년에도 새 것처럼 입을 수 있고 기능성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세탁법이 중요하다. 보광 휘닉스파크 전경. 참고사진=넥스트데일리 DB
겨우내 입은 값 비싼 스키복과 보드복의 땀과 오염물 등은 세탁 후 보관해야 내년에도 새 것처럼 입을 수 있고 기능성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세탁법이 중요하다. 보광 휘닉스파크 전경. 참고사진=넥스트데일리 DB

각급학교의 개학이 코앞으로 다가왔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시즌도 막바지가 됐다.

겨우내 입은 값 비싼 스키복과 보드복의 땀과 오염물 등은 세탁 후 보관해야 내년에도 새 것처럼 입을 수 있고 기능성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세탁법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기능성 아웃도어 제품은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방수성, 방풍성 등 아웃도어 의류의 고유 기능을 저하 시킬 수 있어 가정에서 물세탁 하는 것이 가장 좋다라고 조언한다.

실제로 애경 관계자는 “기능성 아웃도어 의류 수명 연장을 위해서는 옷 안에 부착된 세탁라벨을 확인해 이에 맞는 세탁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고어텍스 소재의 스키복, ‘표백제나 섬유유연제’ 피해 세탁해야

스키복은 주로 고어텍스나 방수, 방풍기능이 뛰어난 기능성 소재를 사용하므로 고유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표백제나 섬유유연제 사용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염이 심한 옷깃, 소매부분은 세탁 전에 중성세제를 희석한 물을 사용해 오염부위를 세탁솔로 가볍게 문지르면 오염제거에 더욱 효과적이다.

스키복을 세탁 할 때에는 지퍼와 단추 등을 모두 잠근 상태에서 25~30°C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울 코스 또는 기능성 코스 등의 약한 수류의 코스로 단독 세탁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아웃도어 전용 중성세제를 사용하면 세탁에 도움된다고 한다. 세탁이 끝난 기능성 의류는 약한 탈수 코스로 물기를 제거하고 직사광선이 없는 그늘에서 말려주면 된다.

◆발열내의, 기모의류 등 중성세제로 세탁

스키복 착용 때 안에 입었던 발열내의나 기모의류, 기모스타킹 등도 기능성 보호를 위해 중성세제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자주 착용하는 만큼 잦은 세탁한 의류일수록 중성세제로 물세탁해야 신축성이나 기능성 저하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세탁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세탁망에 옷감을 넣어 세탁해야 옷감 손상을 예방 할 수 있으며 건조 시에는 약한 탈수로 물기를 제거한 후 옷걸이에 걸어 그늘진 곳에 건조 시켜주는 것이 좋다.

◆세균덩어리 장갑, 마스크도 반드시 세탁

스키장갑은 세균번식이 쉬워 반드시 주기적으로 세탁해야 한다. 세탁 전에 장갑을 뒤집어 손가락과 닿는 부분에 쌓인 먼지를 제거한다. 스

키장갑도 방수 기능이 있는 기능성 방한용품으로 아웃도어 전용 중성세제를 미온수에 풀어 방수 코팅 막이 벗겨지지 않도록 부드럽게 문질러 세탁해야 제품의 기능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세탁 후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 주면 기능성 제품을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니트 소재의 비니, 넥워머, 마스크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길 때 사용하는 방한 용품들도 미온수에 중성세제를 풀어 부드럽게 문질러 세탁하고 헹굼을 여러 번 반복해 세제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좋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