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안에서 통화를 하면 울림이나 소음이 발생하면 의사 소통 하기가 어렵다. 차량 내 스피커가 수신 전화에서 나오는 음성 신호를 전송하면 이 신호가 바로 차량 내에서 튕겨져 나와 마이크로 돌아가면서 울림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발신자는 자신의 목소리만 들려 제대로 통화를 할 수 없다. 또한 팬이나 배기 장치, 타이어, 창문 및 승객 등에서 발생하는 도로 소음이 전화로 침투해 의사 소통을 방해하고 주행이 산만해질 수 있다.

NXP 반도체는 음성 통신 소음(Noisy voice communications) 문제를 대폭 해소하고, 자동차 제조사가 사용자들에게 만족도 높은 핸즈프리 통화할 수 있게 하는 에코 제거 및 노이즈 경감 솔루션(ECNR)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ECNR 소프트웨어는 NXP의 i MX 프로세서와 차량 라디오 튜너, DSP에 결합돼 비용 효율적이며 ITU-T P1110 및 애플 카플레이(CarPlay) 사전 인증을 받았다.

NXP의 차량용 에코제거와 노이즈 경감솔루션 ECNR
NXP의 차량용 에코제거와 노이즈 경감솔루션 ECNR

NXP ECNR 솔루션은 차량 내 울림을 제거하고 불필요한 소음을 걸러내 통화 품질을 향상시킨다. 자동차 제조사는 NXP 칩셋에 포팅할 수 있으며, ITU-TP1110과 카플레이 사전 인증을 받은 ECNR 솔루션을 활용해 R&D 비용을 절감하고 설계 주기를 앞당길 수 있다.

NXP ENCR 솔루션 SAF775x자동차 라디오-오디오 원 칩(one chip)용 하드웨어 옵션은 첨단 오디오 알고리즘을 위해 최대 2개의 AM/FM 튜너, 라디오 프로세싱, 자동차 오디오 허브 및 개방형 HiFi2 코어를 통합한 제품이다. SAF775x는 풍부한 아날로그와 디지털 인터페이스, 유연한 오디오 믹서와 필터 구조, 핵심 오디오 프로세싱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다.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용 i MX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는 강력한 성능을 갖춘 Arm v7-A 및 Arm v8 아키텍처 기반의 싱글, 듀얼 및 쿼드 코어 제품군을 포함하는 기능과 성능 확장형 멀티코어 플랫폼에 기반한 솔루션이다. 신경망, 고급 그래픽, 머신 비전, 비디오, 오디오, 음성 및 안전에 필수적인 요구사항을 처리하는 강력한 프로세싱 기능을 갖췄다.

알렉상드르 헤논(Alexandre Henon) NXP 오디오 솔루션 마케팅 담당은 “NXP ECNR 소프트웨어는 전 세계 약 10억대 가량의 전화기에 설치되어 있으며, 시장 검증된 이 선도적 기술을 이제 차량에 적용하고자 한다. NXP는 고객이 ECNR 기능을 어디에 사용하든 구현하기 쉽고 구조적으로 유연한 고성능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ECNR을 차량에 맞게 적용하며NXP 칩셋 제품군에 적용했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