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정상회담을 앞둔 남북이 정상 간 '핫라인' 구축을 완료하면서 한발 가까워졌다.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종합상황실장인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지난 20일 오후 역사적인 남북 정상 간 직통전화 연결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윤 실장에 따르면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 집무실 책상위에 직통전화가 설치됐다. 이후 오후 3시41분부터 4분19초간 상호통화가 이어졌다.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실장과 북한 국무위원회 담당자가 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실장이 먼저 전화를 걸어 3분2초 통화를 했으며 이어 북측에서 전화를 걸었다. 윤 실장은 전화 연결이 매끄럽게 진행됐으며 송수신 상태 역시 좋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핫라인 연결은 역사상 최초의 일이다. 지난 2000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핫라인 설치를 제안하면서 남북 간 직통전화가 설치된 적이 있다. 하지만 이는 국정원과 노동당 통일전선부 간에 이뤄졌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7일 정상회담 전 역사적인 첫 통화를 할 예정이다. 윤 실장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핫라인을 통해 직접 통화를 한 후 정상회담을 갖는다. 현장점검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물론 판문점 종합상황실을 통해 차분하고 꼼꼼하게 준비상황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