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넥스트데일리 DB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앞으로 국민이 원하는 식품과 의약품의 안전검사도 이뤄지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국민들이 불안해 검사를 요청하는 식품‧의약품 등을 식약처가 직접 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제도는 생활 속 불안요인을 국민 눈높이에 맞춰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민들의 청원을 받아 다수가 추천한 식품이나 의약품을 수거‧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것이 핵심이다.

청원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식약처 홈페이지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배너를 통해 SNS 계정 또는 휴대폰을 이용한 개인 인증을 거쳐 로그인 한 후 이용하면 된다.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절차는 ▲청원하기 ▲국민추천 ▲청원채택 ▲검사수행 ▲답변 순이다. 또 국민추천은 게시된 청원 목록을 확인해 국민들이 공감하는 청원에 추천을 클릭하는 방식이다.

청원채택은 국민 다수가 추천한 제품군을 우선으로 소비자단체, 언론, 법조계 및 교수 등 전문가로 구성한 '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를 통해 필요성‧타당성 등을 검토한 후 채택한다.

청원 대상은 식약처가 관리하는 농‧축‧수산식품,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의료기기, 의약외품, 화장품 등 모든 물품이다. 식약처는 국민청원이 진행되면 공공성 확보를 위해 특정 제품이 아닌 제품군 단위로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