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웜비어 부모, 북한 당국 고소…“북한 정권의 고문과 극단적인 정서적 학대를 견디다 숨졌다”

오토 웜비어의 부모가 북한 당국을 고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폴리티코에 따르면 웜비어의 부모 프레드와 신시아 웜비어는 이날 콜럼비아 지방 법원에 22쪽 분량의 소장을 제출해 "북한 정부가 22세 아들을 인질로 삼은 뒤 그가 저지르지 않은 범죄를 자백하도록 강요하고 뇌사 상태로 미국에 돌려보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토가 북한 정권의 고문과 극단적인 정서적 학대, 정신적 외로움 등 기타 학대를 견디다 숨졌다"고 호소했다.

버지니아 주립대학 학생이던 웜비어는 지난 2016년 1월 북한의 양각도 국제 호텔에서 정치 선전물을 훔치려고 한 혐의로 체포됐다.

이어 지난해 6월13일 억류 18개월 만에 혼수상태로 석방됐으나 석방 6일 만인 같은 달 19일 미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 병원에서 끝내 숨졌다.

당시 북한 당국은 지난해 3월 웜비어가 노동 교화형을 선고받은 후 식중독균인 보툴리누스 균에 감염돼 앓고 있다가 수면제를 복용한 후 혼수상태에 빠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웜비어 부모는 아들이 북한에서 정신적, 신체적으로 학대를 당했기 때문에 사망했다고 보고 있다.

한편 미 의료진은 웜비어가 심각한 뇌손상을 입은 것을 확인했지만 뇌손상이 신체적 학대에 의한 것인지는 밝혀내지 못했다.

이은수 기자 e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